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심야시간 대 택시 서비스 취약예상지역 분석 연구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Weak Areas of Taxi Service during Late Night Tim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Weak Areas of Taxi Service during Late Night Time
Authors
송재인강민희조윤지황기연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ITS학회
Keywords
MaaS; Platform-based taxi; Weak area; Hot-spot; Degree Centrality; MaaS; 택시; 취약지역; hot-spot; 연결중심성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19, no.6, pp.163 - 179
Journal Title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ume
19
Number
6
Start Page
163
End Page
1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07
ISSN
1738-0774
Abstract
플랫폼 기반의 택시서비스의 확대로 이용자의 이동성 및 편의성이 개선되고 있으나, 수익성의 문제로 공급 취약지역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이 종료되는 심야시간을 중심으로 수요 공급의 불균형에 따른 택시 서비스의 공간적 취약성을 분석하였다. Hot-spot 분석결과 승차대비 공차량 및 승차대비 하차량의 경우 도시 외곽지역 및 주거밀집 지역에서 높게 도출되었고, 반대로 도심 및 부도심에서 낮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중심성 분석 결과 또한 Hot-spot 분석결과와 유사한 패턴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운전자의 관점에서 내향 대비 외향중심성이 낮은 지역은 다음 영업에 한계로 간접승차 거부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승객의 입장에서는 대기시간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향후 수요공급의 불일치에 의한 공간적 취약성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의 결과를 기초자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chitecture > Urban Engineering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