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화적 원형이 내포된 브랜드 내러티브와 아우라 간의 구조 관계 분석 - W. Benjamin의 이론을 중심으로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Brand Narratives and Aura with a Mythological Archetypes - Focusing on W. Benjamin's Theory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Brand Narratives and Aura with a Mythological Archetypes - Focusing on W. Benjamin's Theory
Authors
백광진성열홍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신화적 원형; 브랜드 내러티브; 아우라; 발터 벤야민; 기호학; Mythological archetypes; Brand Narratives; Aura; Walter Benjamin; Semiotics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63, pp.133 - 143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63
Start Page
133
End Page
1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09
ISSN
1229-2834
Abstract
나이키, 애플과 같이 충성도(loyalty)가 높은 브랜드들은 종교적인 요소(religious ingredients)를 지니고 있다. 이들 브랜드 의 공통점은 일치된 정신과 이상, 가치의 추구 그리고 뚜렷한 비전 등을 소비자에게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브랜드 는 제품의 내부에 존재하는 영적 존재(spiritual being)로서, 소비자는 브랜드 네임이나 라벨이 없더라도 특정 브랜드의 인 지와 가치 평가를 할 수 있다. 이렇기 때문에 브랜드의 외형적인 요소만큼이나 브랜드 내부의 보이지 않는 고유성 (peculiarity)을 조직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본 연구는 신화적 원형(mythological archetypes)이 내포된 브랜드 내러티브 구 조의 소비자 설득과 종교성에 기반한 신화와 아우라 간의 상관관계 탐색 및 신화적 원형이 내포된 브랜드 내러티브 내부에 서 전이되는 아우라의 재목적화(repurposing)가 브랜드의 지각 구축과 소비자 설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 본 후 이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려고 한다. 본 연구는 아직 국내외적으로 연구가 미비한 신화적 원형과 브랜드 내러티브 간의 이론적 모형 구축 및 학문적 연구 분석의 토대 마련과 소비자의 긍정적 태도 형성을 위한 실무적 활용에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