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디자인을 통한 브랜드 경험 사례 연구A Case Study of Brand Experience through Credit Card Design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f Brand Experience through Credit Card Design
- Authors
- 김기림; 김승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디지털정책학회
- Keywords
- Credit card; Credit card design; Brand identity; Brand experience design; Design element; 신용카드; 신용카드 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경험 디자인; 디자인 요소
- Citation
- 디지털융복합연구, v.18, no.11, pp.477 - 483
- Journal Title
- 디지털융복합연구
- Volume
- 18
- Number
- 11
- Start Page
- 477
- End Page
- 48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10
- DOI
- 10.14400/JDC.2020.18.11.477
- ISSN
- 2713-6434
- Abstract
- 신용카드가 결제 수단을 넘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신용카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현한 사례 중에서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 신용카드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자인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국내 대표 신용카드 브랜드의 디자인을 번 슈미트의 경험유형에 따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신용카드를 디자인할 때 각 테마에 맞는 색상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소비자의 오감을 자극하고 나아가 신용카드가 주는 혜택 등을 연상할 수 있는 인지 및 감성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데 효과적이라고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카드사가 신용카드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으로 각인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