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신용카드 디자인을 통한 브랜드 경험 사례 연구A Case Study of Brand Experience through Credit Card Design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Brand Experience through Credit Card Design
Authors
김기림김승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Credit card; Credit card design; Brand identity; Brand experience design; Design element; 신용카드; 신용카드 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경험 디자인; 디자인 요소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8, no.11, pp.477 - 483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8
Number
11
Start Page
477
End Page
4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10
DOI
10.14400/JDC.2020.18.11.477
ISSN
2713-6434
Abstract
신용카드가 결제 수단을 넘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중요한 마케팅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신용카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현한 사례 중에서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제공한 신용카드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디자인 전략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국내 대표 신용카드 브랜드의 디자인을 번 슈미트의 경험유형에 따라 분석했다. 분석 결과 신용카드를 디자인할 때 각 테마에 맞는 색상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소비자의 오감을 자극하고 나아가 신용카드가 주는 혜택 등을 연상할 수 있는 인지 및 감성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데 효과적이라고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카드사가 신용카드 디자인을 통해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으로 각인시킬 수 있는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