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편의점 도시락 구매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 요소에 관한 연구A Study on Visual Factors Affecting Purchase of Convenient Store’s Packed-meal on Mobile Appli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Visual Factors Affecting Purchase of Convenient Store’s Packed-meal on Mobile Application
Authors
이다현김승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모바일; 편의점 도시락; 시각요소; 서체; 제품 이미지; 주조색; 브랜드 로고; Mobile; Convenient Store Packed Meal; Visual Factors; Typography; Product Image; Main Color; Brand Logo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8, no.11, pp.443 - 448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8
Number
11
Start Page
443
End Page
4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35
DOI
10.14400/JDC.2020.18.11.443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편의점 도시락 구매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시각 요소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 주제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신생 환경을 반영한 편의점 도시락 구매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점에 착안해 선정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조사와 설문 조사를 활용하였으며, 선행 연구를 토대로 서체, 제품 이미지, 주조 색, 브랜드 로고의 4가지 시각 요소를 변수로 설정했다. 설문 조사 결과, 소비자들은 4가지 시각 요소들 중 제품 이미지를 먼저 식별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구매 의사 역시 시각 요소에 좌우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제품 이미지는 소비자에게 도시락의 맛에 대한 기대감과 신뢰성을 동시에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하며, 애플리케이션은 소비자의 시선이 온전히 제품 이미지에 집중될 수 있게 디자인 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추후 연구의 보완 방향성으로는 비 시각적 요소를 변수로 추가하거나 설문 대상을 늘리는 방향으로 검토해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