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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뷰티 메이크업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 연구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Virtual Beauty Makeup Applications

Other Titles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Virtual Beauty Makeup Applications
Authors
우지혜김승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뷰티 애플리케이션; 가상 메이크업; 증강현실; 얼굴 검출; 사용자 경험; Beauty Applications; Virtual Makeup; Augmented Reality; Face Detection; User Experience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8, no.11, pp.459 - 464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8
Number
11
Start Page
459
End Page
4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73
DOI
10.14400/JDC.2020.18.11.459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는 발색이나 제형에 대한 테스트가 중요한 뷰티 산업에서 가상 메이크업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한 연구이다. 최근 AR과 AI를 활용한 뷰티 스마트 스토어와 뷰티 애플리케이션의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가상 메이크업은 실제 제품을 테스트하는 것과 차이가 있어서 사용자 측면의 연구를 통한 니즈 도출이 필요하다. AR 활용한 사례와 AI 활용한 사례를 분류하여 사용자 선호도 비교를 위해 감성 인터페이스 모델을 기반으로 6가지 요인의 설문을 통해 분석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를 보이는 항목을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사용자는 가상 메이크업 기능을 편하게 느꼈으나 신뢰성 측면에서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실제 사용자의 경험에 초점을 두고 두 유형의 비교를 통해 가상 메이크업의 주요 경험 요인과 니즈를 파악하였다는 데 의미를 둔다. 이를 바탕으로 가상 메이크업의 선행 연구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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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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