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UI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브랜드 성격의 표현Expression of brand personality using UI animation

Other Titles
Expression of brand personality using UI animation
Authors
김현석
Issue Date
2020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Animation Principles; UI Animation; Brand Personality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9, no.6, pp.197 - 208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9
Number
6
Start Page
197
End Page
2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82
ISSN
2287-4089
Abstract
최근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애플리케이션 UI에 애니메이션 적용이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UI에 적용된 애니메이션에 대한 연구는, 주로 구현하는 기술에 대한 연구로 이루어져 있다. 애니메이션의 기본 원칙으로 대표되는 ‘찌그러짐과 늘어남’, ‘사전기대’, ‘동작 후 반응’ 등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의 성격(Personality)을 표현하는 중요한 원칙으로 적용되어져 왔지만, UI 애니메이션에서는 사용성을 저해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이 연구되지 않고 있다. 이 연구는 UI 애니메이션에 적용된 성격 표현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와 어떤 관계성이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성격을 표현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의 원칙을 고찰하고, 이를 적용한 UI 애니메이션과 그렇지 않은 UI 애니메이션을 비교하였다. 결과로 UI 애니메이션이 적용된 애니메이션(흥분: M=5.19 SD=0.45, 세련됨: M=3.95, SD=0.46, 강인함: M=4.65, SD=0.52)의 성격이 그렇지 않은 UI 애니메이션(흥분: M=3.99 SD=0.24, 세련됨: M=3.18, SD=0.29, 강인함: M=2.23, SD=0.26)에 비하여 높게 측정되어 제시된 자극물이 흥분, 세련됨, 강인함이라는 성격을 잘 드러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un suk photo

Kim, Hyun suk
College of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