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NS 텍스트 분석을 통한 디자인 기업 특징 연구-글로벌 디자인 기업 Pentagram을 중심으로-A Study on Characteristic of Design Firms Using SNS Text Analysis-Focusing on Global Design Firm Pentagram-

Other Titles
A Study on Characteristic of Design Firms Using SNS Text Analysis-Focusing on Global Design Firm Pentagram-
Authors
박지연장동련
Issue Date
2020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Design Firm; SNS; Big data Text Analysis; 디자인 기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빅데이터 텍스트 분석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8, no.4, pp.223 - 232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223
End Page
2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1983
DOI
10.18852/bdak.2020.18.4.223
ISSN
1738-0863
Abstract
현대 사회는 디지털과 데이터 시대로 변화하면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공유되고, 소통하며 확산한다. 본 연구 대상과 방법은 SNS를 통한 소통이 활발한 글로벌 디자인 기업 Pentagram의 Instagram의 빅데이터 텍스트 분석을 함으로써 해당 기업의 지향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Pentagram의 1년간 Instagram 업로드 텍스트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으며, 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인 텍스톰을 활용하여 키워드 추출 및 빈도 분석, 중심성 분석, 네트워크 분석, 워드트리차트 분석을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Pentagram 디자인 기업의 특징은 첫째, 디자인 산업에서 새로운 분야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는 혁신적인 기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발맞춰 새로운 분야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기존의 시각적 경험을 넘어 청각적 경험까지 주도적으로 개발하는 태도를 볼 수 있다. 둘째, 클라이언트 요구로 생산된 디자인 결과물이 아닌 사회문화적 이슈를 적극적으로 다룬 자발적 디자인 생산물을 보여주고 유연한 시각 문화 생산물을 통해 고객과 활발한 소통을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핵심 전문 파트너의 전문성을 전략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단순히 시각적 결과물 중심의 소통보다는 담당 파트너의 전문성을 앞세워 신뢰할 수 있는 디자인 기업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글로벌 디자인 기업의 특징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디자인 기업 소통 전략,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서 활용성을 가지며, 디자인 기업 특징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제시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ng, Dong Ryun photo

Chang, Dong Ryun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