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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유형에 따른 브랜디드 콘텐츠 유형의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Branded Content Types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Product Type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Branded Content Types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Product Types
Authors
김소현이연준
Issue Date
2020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브랜디드 콘텐츠 경험; 제품유형; 소비자 행동; Branded Contents Experience; Product Type; Consumer Behavior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8, no.3, pp.313 - 326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313
End Page
3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029
DOI
10.18852/bdak.2020.18.3.313
ISSN
1738-0863
Abstract
브랜디드 콘텐츠는 브랜드의 메시지를 다양한 콘텐츠에 자연스럽게 녹임으로써 소비자를 자연스럽게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디드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긍정적인 소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브랜디드 콘텐츠 유형(웹툰vs.웹 드라마)과 제품유형(실용재vs.쾌락재)에 따른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대한 차이를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실용재 실험물은 KT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 쾌락재는 롯데주류 피츠로 실험을 진행했다. 첫째, 웹툰, 웹 드라마 모두 감성적, 행동적 경험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감각적 경험은 웹 드라마의 브랜드 태도에 정(+)의 영향을, 웹툰에서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실용재, 쾌락재 모두 감성적, 행동적 경험이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쳤지만, 감각적 경험은 쾌락재의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인지적 경험은 실용재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쳤다. 브랜디드 콘텐츠 기획 시 소비자들의 감성적, 행동적 경험 충족을 고려한 웹 드라마는 쾌락재를 노출하는데 더욱 효과적이고 실용재는 전문적인 정보와 이용자들의 평가와 같은 정보적 요소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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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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