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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경험개선을 위한 자가주사 앱 UX 디자인 연구A Study on Self-injection App Design Study to Improve Service Experience

Other Titles
A Study on Self-injection App Design Study to Improve Service Experience
Authors
김나영장동련
Issue Date
2020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자가주사; 앱 디자인; 서비스 경험; elf-injection; App Design; Service Experience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8, no.3, pp.121 - 132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121
End Page
1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053
DOI
10.18852/bdak.2020.18.3.121
ISSN
1738-0863
Abstract
본 연구는 바이오시밀러 개발이 활성화됨에 따라 다양한 바이오 의약품 자가주사로 사용이 편리한 자가투여 바이오의약품의 사용성이 더욱 중요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라 바이오의약품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교육에 사용자의 경험을 통한 앱 UX 디자인이 필요한 상황이다. 특히 고령화 사회에서 65세 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환자의 복용도를 높이고 관리 또한 예방할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IT기술 중에 가장 사용에 있어서 보편화된 스마트폰 및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앱을 통해 환자에게 도움을 주거나 또는 복용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니즈 분석을 통해 예방을 위한 복용 앱 디자인 필요사항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연구방법은 자가주사 제품들과 관련된 이론적 고찰을 중심으로 의약품 및 자사주사 서비스 앱을 사례 조사하고, 서비스디자인을 개념과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만성질환 환자 타켓인 40-70대를 대상으로 10명의 사용자 심층 인터뷰를 통한 니즈 분석을 하였다 이는 현재 급증하고 있는 노인성 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 만성질환 등 자가주사 관리할 수 있는 기존 자가주사 앱 디자인을 분석하여 디자인 필요사항을 고찰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향후 IT의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 매체를 통해 만성질환 예방에 관련된 서비스가 제공된다면 자가주사 치료를 위한 의료발전에 디자인 및 사용자 측면에서 연구함에 따라 이 연구를 통해 제공하는 시사점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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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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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 Dong Ryun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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