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환경변화에 따른 소셜기부의 사례분석을 통한 유형 분류 연구Type Classification Study through Case Analysis of Social Donation According to Changes in Media Environment
- Other Titles
- Type Classification Study through Case Analysis of Social Donation According to Changes in Media Environment
- Authors
- 이혜준; 임유명; 성열홍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 Keywords
- Donation; Donation Culture; Social Donation; Change in Media Environment; Social Network Service; 기부; 기부문화; 소셜기부; 미디어 환경의 변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 Citation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62, pp.131 - 143
- Journal Title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Number
- 62
- Start Page
- 131
- End Page
- 14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066
- ISSN
- 1229-2834
- Abstract
- 선진국의 척도라 할 수 있는 기부는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사회 전반적으로 그 필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러 한 외연 확장에 비해 기부문화에 대한 인식이나 의식 또한 부족한 실정이며, 기부 기금에 대한 불투명성과 일방향적인 형 태의 기부로 인해 기부 참여율을 더욱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기술발전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등장으로 미디어 환경이 변화되면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기부’가 확산되기 시작했다. 투명하고 양방향적인 기부 형 태가 새롭게 대두되면서 기존 기부문화의 인식을 변화시키고 있다. 또 어느 세대보다 공정성과 공평성 등의 선한 영향력을 중요시하고 이타주의적 가치관을 가진 MZ세대들에게도 소셜기부는 매우 매력적인 기부 형태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소 셜기부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가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따라서 기부문화의 흐름이라 할 수 있는 ‘소셜기부’ 의 사례분석을 통해 소셜기부의 참여 유형에 따라 3가지 유형을 대분류로 9가지 하위 속성으로 분류하였고 타당성 검증을 위해 전문가를 대상으로 DI(Depth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새로운 기부 패러다임으로써 ‘소셜기부’의 유형을 설계했다는 점과 유형 분류를 통해 소셜기부의 학문적 정립 및 실증적 효과검증 논문 등 소셜기부의 활발한 연구의 초석이 될 것이다. 실무적으로 기업 내에서의 외면적인 사회 전체 기부보다는 실행 대비 효과 차원에서 보다 효율적인 사회공헌 사업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 사회변화에 따른 새롭게 등장 한 기부 욕구에 부응하고 사회·문화적으로 기부문화가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게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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