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인사이트를 위한 사용자 조사 및 프레이밍 사례 연구와 개념 모델 제안Case Study on User Research and Framing for Design Insights with Conceptual Model Proposal
- Other Titles
- Case Study on User Research and Framing for Design Insights with Conceptual Model Proposal
- Authors
- 성혜린; 나건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디자인문화학회
- Keywords
- Design Insight(디자인 인사이트); User Research(사용자 조사); Framing Theory(프레이밍 이론); User Centered Design(사용자 중심 디자인); User Needs(사용자 니즈)
- Citation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6, no.3, pp.175 - 188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 Volume
- 26
- Number
- 3
- Start Page
- 175
- End Page
- 18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072
- ISSN
- 1598-6497
- Abstract
- 근래에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이 꾸준히 강조되고 있지만, 디자인 업계는 사용자 조사에 적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다.
업계가 느낄 수 있는 부담과 막연함은 자연스럽다. 비용과 노력이 소요되는데,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수 있을지 확실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과연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더 깊게 탐구하고 사용자를 알아가려고 하는 노력이 정말 차이나는 효과를 만들까? 그렇다면, 어떤 차이를 만들며 어떤 과정을 통해 가능한것일까?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질문에 답함으로써 디자인 업계 및 디자이너의 ‘인사이트 발굴을 위한 사용자 조사⋅분석 과정’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높이는 데기여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 방법으로는 먼저 키워드 ‘인사이트’, ‘사용자조사’, ‘디자인 리서치’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조사하여최근 연구 경향을 짚어보고 본 연구 방향의 차별점을명시하였다. 이어서는 인간 속성, 욕구, 사용자 조사법, 프레이밍 이론과 인사이트에 대한 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사례 분석 및 개념 모델의 근거이자 기반이되는 지식을 종합적으로 정리하였다. 사례 분석에서는, 사용자 조사 및 프레이밍으로 문제에 대한 시각을전환하며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두 가지 디자인프로젝트의 과정을 분할하여 심층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분석 결과로 사용자 조사 및 프레이밍 과정을통한 디자인 인사이트 발굴 과정을 개념 모델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디자인 개발을 시작하는 초기에는쉽게 관찰하거나 찾아낼 수 있는 현상, 사실, 가설 등을 디자이너 관점에서 문제로 설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별 과정 분석에 따르면, 사용자 조사 과정이 없는 디자인 개발의 경우 누구나 생각하고 볼 수있는 표면적 문제를 다룬다는 한계가 발생한다. 그러나 묻기, 관찰하기, 협력하기, 상상하기의 사용자 조사를 통해 디자이너는 새로운 관점을 정보로 수집하며, 이를 선택/강조/무시함으로써 문제를 구체화하고 재구성할 수 있게 된다. 결론적으로, 디자인 인사이트는표면적인 문제를 다루는 단계에서 사용자의 관점을수용하며 문제를 재구성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의 결과로써 도출되며, 정의된 인사이트는 궁극적으로 디자인개발을 위한 지침과 범위를 제공함을 발견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