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원격수업 설문 분석을 통한 학습자 만족도와 불만족 요인 탐색Exploring Learners’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Factors by Survey Analysis of Distance Courses in University
- Other Titles
- Exploring Learners’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Factors by Survey Analysis of Distance Courses in University
- Authors
- 홍미영; 김선영
- Issue Date
- 2020
- Keywords
- 대학 원격수업; 만족도; 불만족 요인; 설문; 코로나-19; Distance Courses in University; Satisfaction; Dissatisfaction Factors; Survey Questionnaire; COVID-19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1, no.5, pp.1419 - 1434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1
- Number
- 5
- Start Page
- 1419
- End Page
- 143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076
- ISSN
- 2093-8721
- Abstract
- 본 연구는 COVID-19 이후 2020학년도 1학기에 수행된 대학 원격수업 관련 설문조사 결과를 수집, 분석하여 대학 및 설문 특성에 따라 만족도와 불만족 요인을 비교,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언론 및 관련 사이트에 게시된 총 18개 대학의 26,185명 만족도 데이터와 25,688건 불만족 요인 데이터를 수집하여 카이제곱검정, 독립표본 t-test, ANOVA를 실시하고, 불만족 요인 관련 프레임워크를 개발, 적용하여 요인을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원격수업 만족도는 대학 및 설문 특성별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원격수업 불만족 요인 역시 대학 및 설문 특성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으며, 전반적으로 수업 설계, 학습자원 개발 및 운영, 수업 운영 및 관리 측면에서 불만족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설문의 시행 주체 및 내용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다. 불만족 요인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향후 원격수업과 관련된 종단적 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