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안의 <연극> 그 제도화의 역설 극복에 관한 연구 -새로운 교육과정 모형 제안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구민정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07:01:54Z | - |
dc.date.created | 2021-02-26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2234-684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084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새로운 교육과정 모형을 제안하여 공교육 안으로 도입된 <연극>교과가 겪게 되는 제도화의 역설적 상황을 극복하려는 데 있다. <연극>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의해 2018학년도부터 선택교과로 도입되었고 2021년에 교육과정이 개정될 것이다. <연극>교육과정에 대한 반성적 성찰과 제안은 언제나 필요하지만 지금은 2021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연극>의 교육목표는 보통교과로서 국가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해야 하며, 또한 예술교과로서 교과가 지니는 목표도 국가교육과정의 큰 맥락에서 제시되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연극>의 교육과정을 정립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소를 탐색하여 교육과정의 새로운 모형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연극>이 교과목으로서 어떤 정체성을 지니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탐색의 과정에서 연극미학의 이론과 경험주의 교육철학 및 내러티브 이론을 탐구하였다. 연극미학의 이론을 통해 연극의 본질 속에서 교육적 함의를 찾아내었고, 경험주의 교육철학의 문제해결과정과 Bruner의 내러티브 이론에서 <연극>교육과정에 가정법적 서사로서, ‘이야기’가 지니는 중요성을 규명할 수 있었다. 이 과정에서 무엇보다 <연극>이 예술로서의 본질을 잃지 않으면서도 교육적인 의의를 담기 위한 교육과정 구안이 가장 중요한 과제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되는 교육과정의 새 모형은 ‘문제의 인식 – 창의적 내러티브의 구성- 연극적 표현방법의 모색 – 실행 및 감상-평가’의 흐름을 지닌다. 이것은 거시적으로 <연극> 교과교육과정의 흐름이며, 또한 미시적으로 <연극>의 차시별 수업에 적용될 수업의 방향을 가시화 한 것이기도 하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연극학회 | - |
dc.title | 공교육 안의 <연극> 그 제도화의 역설 극복에 관한 연구 -새로운 교육과정 모형 제안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Overcoming the Paradox of <Theatre/Drama> Institutionalization in Public Education - Focusing on Proposing New Curriculum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구민정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연극학, v.12, no.2, pp.1 - 22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연극학 | - |
dc.citation.title | 교육연극학 | - |
dc.citation.volume | 12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2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3964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oth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titution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ater/drama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blem solv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narrativ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도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극>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제해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러티브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