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세대의 모바일뱅킹 어플리케이션 사용성 향상을 위한 UI 디자인 연구A Study on UI Design to Improve the Usability of Mobile Banking Applications for the Silver Gener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UI Design to Improve the Usability of Mobile Banking Applications for the Silver Generation
- Authors
- 조현진; 장동련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UI 디자인; 사용성; 모바일 뱅킹 어플리케이션; UI Design; Usability; Mobile Banking Application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8, no.2, pp.137 - 150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18
- Number
- 2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5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244
- DOI
- 10.18852/bdak.2020.18.2.137
- ISSN
- 1738-0863
- Abstract
- 최근 우리나라는 급속도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어, 실버세대의 사용 편의와 접근성을 향상시키는 모바일 뱅킹 어플리케이션의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국내 대표 4대 시중은행의 모바일 뱅킹 어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UI 디자인 구성요소를 비교, 분석하였고, 수도권에 거주하는 60대 1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보구조는 정보의 양과 깊이가 모두 다르고, 레이아웃은 세로로 길게 위, 이래로 드래그하거나 한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콘/버튼은 보편적이거나 모바일에서 주로 사용되는 두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고, 단독 혹은 글씨와 함께 사용된다. 타이포그래피는 주로 산세리프체로 사용하고, 컬러로 중요한 부분을 강조하거나 위계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에 대한 사용성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터넷뱅킹과 유사할 때 익숙함을 느끼며, 대중적인 아이콘/버튼의 사용이 인지적 용이성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컬러로 중요 버튼을 표현하여 주목도를 높이는 것이 권장되며, 여백이 많고 너무 간결한 레이아웃은 오히려 혼란을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콘/버튼과 글씨 설명이 함께 사용되어야 직관적으로 그 기능을 이해할 수 있고, 큰글씨 설정은 충분히 눈에 인지될 정도로 화면 내 모든 요소의 크기가 커져야 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향후 실버세대를 위한 다양한 측면의 모바일 뱅킹 어플리케이션의 UI 디자인과 사용성 개선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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