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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내러티브를 위한 신화의 함축적 의미 적용 방안 연구 - R. Barthes의 기호학과 신화론을 중심으로 -A Study on Application of Mythical Implications for the Brand Narratives - Focusing on R. Barthes' Semiotics and Mythology -

Other Titles
A Study on Application of Mythical Implications for the Brand Narratives - Focusing on R. Barthes' Semiotics and Mythology -
Authors
백광진성열홍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신화적 원형; 롤랑 바르트; 브랜드 모티프; 브랜드 내러티브; 스토리텔링; 기호학; 재목적화; 메타 체계; Mythical Archetypes; Roland Barthes; Brand Motif; Brand Narrative; Storytelling; Semiotics; Repurposing; Meta System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61, pp.79 - 88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61
Start Page
79
End Page
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257
ISSN
1229-2834
Abstract
본 논문은 소비자의 브랜드 수용 및 확산에 신화의 속성을 내포한 브랜드 내러티브(brand narrative)가 가지는의미의 연관성 규명과 함께 그동안 연구되어온 신화적 원형(mythological archetypes)을 브랜드 내러티브의 구축에 실제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개념적 과정의 논의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원형으로서의 신화가 브랜드내러티브와 결합하였을 때 적합한 의미 생성 경로로서 작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브랜드의 상징체계(symbol system) 구축에 관한 신화적 상징 재목적화(repurposing)의 매개 작용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Barthes의기호학 체계를 통하여 신화의 의미 해석에 대해 탐구하고 브랜드 내러티브의 구축을 위한 원형 신화의 함축적상징체계로서 적용 가능성을 분석함으로써 이를 통한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신화와 제품 혹은 브랜드 간의 연관성 규명을 위해 부분적으로 활용해 온 기존의 이론들을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 정립하여 연구 분석의 소재 및 방법을 확장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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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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