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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교육을 위한 어린이 놀이 공간 디자인 연구 –미취학 아동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sign of Children's Play Space for Coding Education - Focusing on preschoolers-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of Children's Play Space for Coding Education - Focusing on preschoolers-
Authors
김승인이가하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Early Childhood Coding Education;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Play Area; Coding Program; Convergence; 유아 코딩 교육; 4차 산업혁명; 놀이 공간; 코딩 프로그램; 융합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8, no.4, pp.397 - 402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8
Number
4
Start Page
397
End Page
4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24
DOI
10.14400/JDC.2020.18.4.397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개정과정에 발맞춰 어린이들을 위한 코딩 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의 문제점을 보완할 새로운 ‘놀이 중심’의 교육 콘텐츠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으로는 국내의 유아 코딩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한 뒤, 차후 유아코딩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새로운 코딩 교육용 어린이 놀이 공간을 제시하였다. 사례 분석 결과, 현 코딩 교육은 어린이의 활동성에 제약을 많이 두고 있다. 하여 본 연구에서는 아이들이 활발하게 뛰어놀 수 있는 ‘놀이 공간’으로써의 코딩 교육 공간을 제시한다. 공간을 이용했기 때문에 아이들의 시각, 촉각, 후각 등 오감을 자극할 수 있어 감성적 교육이 가능하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공간 이해능력은 물론, 상상력과 창의성, 협동심까지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차후 연구에서는 유아들의 특성과 기술적 프로세스를 심층적으로 연구해 향후 유아 교육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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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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