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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사인의 복잡성과 이용자 인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도시철도 환승역사 사례를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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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현수-
dc.contributor.author장영호-
dc.contributor.author김주연-
dc.date.available2021-03-17T07:06:42Z-
dc.date.created2021-02-26-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976-44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36-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및 목적) 지역의 경제, 문화, 산업의 발전의 중요한 운송수단인 도시철도는 대중교통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되며, 새로운 노선이 증가함에 따라 역사 내부는 한정된 공간내에서 복잡해지고 대형화가 되어가고 있다. 이용자의 입장에서 읽기 쉬운 정보 안내사인에 대한 요구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도시철도역사 건축이 완료된 후에 운영사마다 각기 다른 매뉴얼을 통해 안내사인을 계획 및 설치하는 경향이 강하여 정보의 복잡성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철도 환승역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역사 내에서 나타나는 정보의 복잡성이 이용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파악하고, 용이한 정보전달을 위해 필요한 요소를 추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복잡성을 가진 환승역사와 이용자의 인지성에 초점을 두고 이론 고찰 및 선행연구 조사를 통해 복잡성이 환승역사 이용자들의 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연구하고 공공의 관점에서 안내사인에 대한 구성요소를 파악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도출한 평가 지표를 기반으로 국내·외 총 6개소의 사례를 대상으로 하여 비교 분석하고 복잡성이 환승역사 이용자들의 인지에 미치는 영향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을 도출한다. (결과)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인지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의 과부하 현상이나 인지 부하 현상을 통해 정보의 소화 판단 결정이 더 많이 작용하도록 유도하므로 이용자들이 혼돈 및 스트레스를 초래하게 되어 안내사인 인지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안내사인 체계에 대한 통합가이드라인의 부재, 혹은 미적용에 따라 계속해서 추가되는 새로운 노선과 환승역이 되는 경우 무계획적으로 안내사인이 추가하게 되면서 점차 역사 내 안내사인의 복잡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용자에게 불편과 이동간의 동선 흐름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결론) 본 연구는 도시철도 안내사인의 복잡성이 이용자의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는 관점에서 복잡성과 인지복잡성 및 인지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인지복잡성이 증가하고 인지 효율이 떨어지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러므로 복잡성 개선을 위하여 시지각적, 심리적 접근성의 강화가 필요하며 이용자 중심에서 연속성을 높이는 안내사인의 구성 및 배치가 필요하다. 또한 명료성을 확보하고 연계성을 높여 이용자의 자연스러운 동선 유도를 통해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따라서 현재 점차 복잡해지고 대형화가 되어가는 도시철도역사에 대응하기 위해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고, 통합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의 개발 및 적용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공간디자인학회-
dc.title안내사인의 복잡성과 이용자 인지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도시철도 환승역사 사례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mplexity of signboards and the recognition of users -Focusing with Metro Transit Station Exampl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영호-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주연-
dc.identifier.doi10.35216/kisd.2020.15.3.20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5, no.3, pp.209 - 220-
dc.relation.isPartOf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09-
dc.citation.endPage22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8232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복잡성-
dc.subject.keywordAuthor안내사인-
dc.subject.keywordAuthor환승역사-
dc.subject.keywordAuthor인지복잡성-
dc.subject.keywordAuthor공공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Complexity-
dc.subject.keywordAuthorSignboard-
dc.subject.keywordAuthorSubway transit st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complexity-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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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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