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장르별 아트 인퓨전 제품의 제품 태도와 구매의도: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와 예방조절초점을 중심으로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Art Infusion Products by Painting Genre: Focusing on Consumers’Need for Uniqueness and Prevention Regulatory Focus
- Other Titles
- Product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f Art Infusion Products by Painting Genre: Focusing on Consumers’Need for Uniqueness and Prevention Regulatory Focus
- Authors
- 이영재; 이호배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Keywords
- 아트 인퓨전; 미술장르; 독특성 욕구; 조절초점; 예방조절초점;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도; art infusion; painting genres; need for uniqueness; regulatory focus; purchase intention
- Citation
- 상품학연구, v.38, no.2, pp.79 - 89
- Journal Title
- 상품학연구
- Volume
- 38
- Number
- 2
- Start Page
- 79
- End Page
- 8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43
- DOI
- 10.36345/kacst.2020.38.2.010
- ISSN
- 1226-6132
- Abstract
- 본 연구는 아트 중에서 서양 고전 미술 장르와 서양 현대 미술 장르로 구별해서 제품에 아트 인퓨젼을 했을 때 소비자의 제품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이러한 관계에서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와 예방 조절 초점에 따라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가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는 실험조사를 통한 실증분석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들을 알아냈다.
첫째, 제품에 미술 장르별(고전미술 vs 현대 미술) 아트 인퓨젼을 한 경우에, 고전 미술 장르가 현대 미술 장르보다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 의도가 더 높았다.
둘째, 미술 장르별 아트 인퓨젼을 한 경우에, 소비자의 독특성 욕구는 제품 태도에 대한 조절적 역할은 유의적이었다. 구체적으로 독특성 욕구가 낮은 소비자의 경우, 현대 미술 장르보다 고전 미술 장르에서 제품에 대한 태도가 더 호의적으로 나타났으나, 독특성 욕구가 높은 소비자 집단에서는 그 차이가 없었다. 한편 독특성 욕구의 구매 의도에 대한 조절적 역할은 유의적이지 못했다.
셋째, 미술 장르별 아트 인퓨젼을 한 경우에 예방 조절 초점이 미술 장르별로 제품 태도에 대한 조절적 역할은 비유의적이었으나, 구매의도에 대해서는 유의적이었다. 구체적으로 예방 초점이 낮은 소비자의 경우, 현대 미술 장르보다 고전 미술 장르에서 구매 의도가 더 호의적으로 나타났으나, 예방 초점이 높은 소비자 집단에서는 그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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