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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형 이동수단의 자전거도로 사용을 위한 도로환경디자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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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승호-
dc.contributor.author김수홍-
dc.contributor.author김주연-
dc.date.available2021-03-17T07:06:59Z-
dc.date.created2021-02-26-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976-4405-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57-
dc.description.abstract(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 개인용 이동수단(퍼스널 모빌리티. Personal Mobility. PM)이 자동차 중심의 교통문제를 해소하면서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이라는 장점으로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수요측면에서도 2014년 기준 약 3,500대의 이용대수에서 2022년에는 2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법적 규제와 이용가능한 도로, 안전기준 등이 규정되지 않아 이용자들은 차도 뿐만 아니라 보도에서도 이용하면서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문제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개인형 이동수단의 안전한 이용을 위해 도로 환경디자인에 대한 제도적·물리적 조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개인형 이동수단의 개념 및 특징, 이용현황을 우선 살펴보고, 선진사례 분석을 통해 연구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연구의 대상으로 개인형 이동수단의 범위는 저/중속의 1인용 교통수단 기기를 대상으로 하였고, 제도적·물리적 이용환경 기준을 범위로 설정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우선, 국내의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 제도적 현황 및 향후 이용가능성이 높은 자전거도로의 주요환경요소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였다. 이후, 선진사례 연구를 통해 제도적 측면에서는 주행가능 공간 및 이용규칙 등을 살펴보았으며, 물리적 측면에서는 주요 주행가능도로인 자전거도로를 대상으로 주요 시설요소의 현황 분석을 통해 국내에 도입가능한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물로 국내 개인형 이동수단의 안전한 이용을 위한 도로환경디자인 조성방향을 제안하였다. 우선 개인형 이동수단이 자전거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관련제도 구축방향으로 대상기기의 종류와 허용규모, 이용자의 자격요건, 필수 안전장치 등의 사항을 제안하였으며, 물리적 환경구축 방향으로 현행 자전거도로의 기준 폭 확장과 개인형 이동수단의 시각요소 개발을 통한 안전표지의 변경사항 등을 제안하였다. (결론) 최근 급증하는 새로운 개인형 이동수단은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써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용자는 매년 급속히 증거하고 있으나 관련법이 없어 이용자들에게 혼란과 각종 안전사고를 유발하고 있다. 이에 자전거도로에서의 개인형 이동수단의 이용을 위해 제도적 기반 구축 세부기준의 설정과 물리적 요소 등의 개선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 본 연구의 제안내용들을 기반으로 개인형 이동수단 관련법률의 개정과 세부적인 규제지침 마련, 폭넓은 활성화 방안과 인프라 구축을 위해 이용자 행태까지 고려된 자전거도로 설계지침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공간디자인학회-
dc.title개인형 이동수단의 자전거도로 사용을 위한 도로환경디자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Road Environment Design for the Use of Personal Mobility on Bicycle Road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수홍-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주연-
dc.identifier.doi10.35216/kisd.2020.15.3.14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v.15, no.3, pp.149 - 160-
dc.relation.isPartOf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title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dc.citation.volume15-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49-
dc.citation.endPage16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8239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Personal mobility-
dc.subject.keywordAuthorPersonal mobility device-
dc.subject.keywordAuthorRoad environment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bicycle road-
dc.subject.keywordAuthorPublic design-
dc.subject.keywordAuthor퍼스널 모빌리티-
dc.subject.keywordAuthor개인형 이동수단-
dc.subject.keywordAuthor도로환경디자인-
dc.subject.keywordAuthor자전거도로-
dc.subject.keywordAuthor공공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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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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