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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빈지뷰잉 유형의 영상 콘텐츠 소비 행태 트렌드를 반영한 홈 멀티미디어 디바이스 제안Proposal of Home Multimedia Device Reflecting the behavior of Video Content Consumption Trend for Binge-watchers of Generation Z

Other Titles
Proposal of Home Multimedia Device Reflecting the behavior of Video Content Consumption Trend for Binge-watchers of Generation Z
Authors
김시원정재희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Generation Z; Binge-watch; Lifestyle; Media content; Multimedia device; Z세대; 빈지뷰잉; 라이프스타일; 영상 콘텐츠; 멀티미디어 디바이스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14, no.1, pp.13 - 24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3
End Page
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374
DOI
10.37254/ids.2020.03.51.02.13
ISSN
1976-8745
Abstract
연구배경 국내의 Z세대는 전체 인구의 12.5%인 650만여 명으로 새롭게 부상하는 경제 주체이다. 이들은 ‘모바일 네이티브’ 세대로 영상 콘텐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을 즐기며 자신들만의 독특한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한다. 본 연구는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영상 콘텐츠 소비 특성을 분석하여, 이들을 위한 미래 지향적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 문헌 연구를 통하여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영상 콘텐츠 소비 특성, 최신 멀티미디어 디바이스의 특성과 사례를 조사한 후, 8명의 사용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와 관찰 조사를 진행하였다. Z세대 콘텐츠 소비에서는 스마트폰 중심의 시청 행태가 나타났으며, 시청 지속시간을 기준으로 두 가지 시청 습관 유형을 나누었다. 이들 중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한꺼번에 몰아보는 빈지뷰잉(Binge-viewing) 유형을 타깃 사용자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새로운 개념의 홈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제안하였다. 본 디바이스는 스마트폰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프로젝터 겸 조명으로, 작은 화면 사이즈를 극복하고 시청의 몰입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제품이다. 결론 본 연구는 시장 세분화가 가속화되는 추세에 Z세대 중 빈지뷰잉 유형의 특정 소비자를 위한 맞춤형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를 제안하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영상 콘텐츠 소비가 점차 증가하고 고객의 니즈가 다양화됨에 따라 추후 특정 타깃 고객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디자인의 제안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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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Major in Service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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