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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 존재론에서 기호의 존재 방식과 “존재의 집”으로서의 언어Weltbezug des Zeichens und die Sprache als ‘das Haus des Seins’ bei Martin Heidegger

Other Titles
Weltbezug des Zeichens und die Sprache als ‘das Haus des Seins’ bei Martin Heidegger
Authors
전동열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독어독문학회
Keywords
기호; 존재; 위치(의식적) 존재; 존재의 집; 시의 언어; Zeichen; Sein; Dasein; Haus des Seins; Sprache der Dichtung
Citation
독어독문학, v.61, no.1, pp.91 - 115
Journal Title
독어독문학
Volume
61
Number
1
Start Page
91
End Page
1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553
DOI
10.31064/kogerm.2020.61.1.91
ISSN
1226-8577
Abstract
하이데거는 기호와 언어를 본질적으로 다른 것으로 규정한다. 기호는 망치와 망치질의 관계 같은 도구 사용의 연결 관계를 지시하는 기능이며, 이 지시 관계 속의 도구는 사용되지 않는 일상 속에서도 사용이 준비된 상태(로서의 존재방식 속)에 있다. 기호로 연결된 도구 사용에 장애가 생길 때, 도구 자체와 세계 내에서 ‘자신의 위치를 의식하는 존재’인 (존재방식을 지니는) 인간이 자체로서 의식의 대상이 된다. 이때 의식의 대상이 되는 것들은 의식에 주어진 상태(로서의 존재방식 속)에 있다. 기호 기능이 중단되고 기호 자체가 의식의 대상이 되면서, 기호는 언어로 발전한다. 언어는 의식의 대상으로 주어진 기호 기능에 이름들을 부여할 가능성이며, 이 이름들은 기호 사용 과정에서 구성된 지시의미들에 붙여진다. 세계를 구성하는 지시의미들을 바탕으로 세계 내 위치(의식적) 존재는 언어를 통해 자신의 의미를 생산하며, 언어는 이 의미들을 자체 내에 축적한다. 언어는 자신의 고유한 의미를 자체 내에 보존하는 존재이며, 삶 속에서 의미 생산을 수행하는 위치존재의 존재를 보존한다는 이중의 의미에서 존재의 집이다. 가장 자신인 것으로서의 언어 존재와 인간 존재는 세계 내에서 그런 자신을 추구하는 철학적 사고와 시 언어를 통해 생성되고 보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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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Germ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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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 Dong Y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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