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브랜드 전략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Brand Strategy of ‘Kakao Friends’ Charact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Brand Strategy of ‘Kakao Friends’ Characters
- Authors
- 신준; 김승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Identity; Character; Brand Strategy; 아이덴티티; 캐릭터; 브랜드 전략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8, no.1, pp.43 - 54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43
- End Page
- 5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555
- DOI
- 10.18852/bdak.2020.18.1.43
- ISSN
- 1738-0863
- Abstract
- 본 연구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데이비드 아커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이론에 따라 분석한다. 기본적인 아이덴티티 시스템의 구조를 구분해 브랜드 요소를 도출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핵심, 이를 묶어주는 에센스, 그리고 이를 다시 구현시켜주는 확장 아이덴티티의 구조를 구분한다. 이를 통하여 브랜드 인지도와의 관계와 가치제안을 분석한다. 분석 결과, 카카오톡의 브랜드 에센스인 연결에서 이어져 온 카카오프렌즈 캐릭터가 접근성과 공감 그리고 결핍이라는 아이덴티티의 핵심 가치를 지니고 있었다. 또한 이모티콘 사용으로 인해 구현된 시각적/정서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확장 아이덴티티가 형성되어 있었다. 확장 아이덴티티는 기존의 핵심 아이덴티티를 유지한 상태에서 이모티콘을 변형 및 대입함으로써 소비자에게 가치를 제안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더 나아가 자사 브랜드 캐릭터 전용 굿즈 매장으로도 이어졌으며 접근성이 용이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다. 결론으로 카카오프렌즈는 공감의 핵심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서비스와 디자인을 정체성 있게 조절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그래서 브랜드가 가진 고유한 통일된 이미지가 형성되고 차후 확장되는 사업에도 영향을 끼쳤다. 고부가가치 산업이 가져야 할 브랜드의 정체성 형성과 이를 위한 캐릭터에 대한 가능성과 중요성을 이 논문을 통하여 제시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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