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교육과 연계한 뉴미디어 아트 교육프로그램 개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시내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07:48:56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9-044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563 | - |
dc.description.abstract | 뉴미디어 아트 제작 활동에 있어 중요한 도구인 코드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더불어 디지털 미디어의 더 넓은 창의적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교육과 연계한 뉴미디어 아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둔다. 연구자는 프로그래밍을 기초로 하는 새로운 매체의 표현에 필요한 문해력 향상과뉴미디어 예술의 미학적 측면, 정보 시대에 대한 새로운 미디어 예술의 비판적 참여에중점을 둔 뉴미디어 아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이론적으로 스튜디오 사고와컴퓨팅 사고의 연관성, 디지털 미디어의 제작 및 표현을 위한 창의적 코딩, 사회· 정치 및 행동주의적 담론으로서의 비판적 코드 등의 개념들을 검토하였다. 그리고뉴미디어 아트 영역 중 소프트웨어 교육과 연관성을 맺는 코드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 사운드 아트, 라이트 아트, 로보틱 아트, 웹아트 등을 소개하고, 제시된 예술가들의작품과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 등을 반영하여 뉴미디어 아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뉴미디어 아트 영역에 대해 경험하고, 디지털문화의 영역에서 창의적으로 코드를 사용하여 디지털 매체를 통한 제작 및 표현활동에 참여해 볼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미술교육학회 | - |
dc.title | 소프트웨어 교육과 연계한 뉴미디어 아트 교육프로그램 개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New Media Art Education Program Linked with Software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시내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미술교육논총, v.34, no.1, pp.51 - 83 | - |
dc.relation.isPartOf | 미술교육논총 | - |
dc.citation.title | 미술교육논총 | - |
dc.citation.volume | 34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51 | - |
dc.citation.endPage | 8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7037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뉴미디어 아트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프트웨어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E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창의적 코딩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w media art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ftware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EA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reative cod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