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프트웨어 교육과 연계한 뉴미디어 아트 교육프로그램 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시내-
dc.date.available2021-03-17T07:48:56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9-0440-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563-
dc.description.abstract뉴미디어 아트 제작 활동에 있어 중요한 도구인 코드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와더불어 디지털 미디어의 더 넓은 창의적 잠재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교육과 연계한 뉴미디어 아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둔다. 연구자는 프로그래밍을 기초로 하는 새로운 매체의 표현에 필요한 문해력 향상과뉴미디어 예술의 미학적 측면, 정보 시대에 대한 새로운 미디어 예술의 비판적 참여에중점을 둔 뉴미디어 아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먼저 이론적으로 스튜디오 사고와컴퓨팅 사고의 연관성, 디지털 미디어의 제작 및 표현을 위한 창의적 코딩, 사회· 정치 및 행동주의적 담론으로서의 비판적 코드 등의 개념들을 검토하였다. 그리고뉴미디어 아트 영역 중 소프트웨어 교육과 연관성을 맺는 코드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 사운드 아트, 라이트 아트, 로보틱 아트, 웹아트 등을 소개하고, 제시된 예술가들의작품과 소프트웨어 교육 과정 등을 반영하여 뉴미디어 아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뉴미디어 아트 영역에 대해 경험하고, 디지털문화의 영역에서 창의적으로 코드를 사용하여 디지털 매체를 통한 제작 및 표현활동에 참여해 볼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미술교육학회-
dc.title소프트웨어 교육과 연계한 뉴미디어 아트 교육프로그램 개발-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New Media Art Education Program Linked with Software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시내-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술교육논총, v.34, no.1, pp.51 - 83-
dc.relation.isPartOf미술교육논총-
dc.citation.title미술교육논총-
dc.citation.volume3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1-
dc.citation.endPage8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7037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뉴미디어 아트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소프트웨어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STEAM-
dc.subject.keywordAuthor창의적 코딩-
dc.subject.keywordAuthornew media art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oftwar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STEAM-
dc.subject.keywordAuthorcreative cod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