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네마그래프 이미지의 감성 의미분별법(SD) 연구A Study on Emotional Semantic Classification of Cinemagraph Images

Other Titles
A Study on Emotional Semantic Classification of Cinemagraph Images
Authors
김영일
Issue Date
2020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cinemagraph;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Emotional Vocabulary; 시네마그래프; 의미분별법; 감성어휘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70, pp.289 - 300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70
Start Page
289
End Page
30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605
ISSN
1976-1562
Abstract
21세기는 영상매체가 다양하게 많고, 가상세계의 인터넷 통신망의 디지털 콘텐츠가 많이 나타난다.이런 상황에서 콘텐츠에 새로운 시각기법을 만들어, 연결망으로 공유하는 융합콘텐츠 디자인이 갈수록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은 융합디자인 분야인 “시네마그래프”에 초점을 두고 영상과 사진의 조합된 융합 이미지에 관심을 둔다. 연구자는 시네마그래프 이미지를 수용자가 이미지를 읽는 의미분석을어떻게 유추하고 해석하는지 이미지 방법론인 의미분별법(SD)을 통해 이를 증명하고자 한다. 우선 시네마그래프와 의미분별을 위한 감성어휘를 선별하고, 분석한다. 또한 감성어휘에 대한 측정 도구를 설계하기 위해 선행 연구자들의 연구모형을 활용하여 감성어휘를 선정하였다. 그 결과 8쌍의 16개의 감성어휘를 전문가 회의를 통해 모형 틀을 구축하고 실험 대상자에게 감성어휘를 추출할 수 있었다. 결국, 시네마그래프를 감성어휘로 의미 분별하여 시네마그래프의 속성을 이해하고, 의미를 해석하는 것에 도움을얻었다. 이를 통해 시네마그래프 이미지의 이해도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었고, 이미지를 판별하는데 적합한 키워드를 도출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