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자인 유형에 따른 어포던스 적용 차이 연구A Study on the Difference of Applied Affordance by Design Typ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Applied Affordance by Design Type
Authors
김나영권예은
Issue Date
2019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어포던스; 디자인 유형; UI; Affordance; Design Type; UI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7, no.4, pp.77 - 88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7
Number
4
Start Page
77
End Page
8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660
DOI
10.18852/bdak.2019.17.4.77
ISSN
1738-0863
Abstract
도널드 노먼이 깁슨의 어포던스 개념을 처음 UI 디자인에 적용한 이래 어포던스는 좋은 UI 디자인을 위한 필수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되었다. 본 연구는 어포던스 개념이 디자인에 적용될 때 텐저블한 미디어와 인텐저블한 미디어인 디자인 유형에 따라 어포던스 적용 방법에 차이가 있는지를 사례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 각 디자인 유형에 적합한 어포던스 적용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다. 어포던스를 디자인적 사고로 적용한 심리학자 도널드 노먼(Donald A. Norman)은 깁슨의 어포던스 개념을 받아들여 ‘지각된 어포던스’로 발전시키고, 디자인에 적용하였다. 인지적 측면에 대한 디자인 적용은 심리학을 기본으로 건축·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어포던스 개념을 기반으로 한다. 조사한 바에 따르면 UI 및 건축과 인테리어 디자인 분야에서는 어포던스 개념이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으나 Package 분야의 선행연구는 아직 많지 않은 상황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UI 디자인 및 Package 디자인에 있어서 미디어별 새로운 발상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행위 가능성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그 가능성이 전달되는 방법적인 측면을 보다 강조하여 어포던스 개념을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인지적 정보를 디자인에 부여함으로써 디자인과 인간의 소통 다양성을 확대하고자 한다. 디자인의 형태 부여에 있어 조형적인 측면 외에 인간의 인지적 측면을 이해하고 이를 디자인에 적용하고자 한다. 인간의 인식과 지각이 어떤 행위를 유발한다는 어포던스 개념을 UI에 적용된 원칙(Principle)을 기준으로 Package 디자인에 적용함으로 제품은 제품을 사용하고 구매하는 사람들과 새로운 관계를 설정하게 된다. 인간의 인지(Cognition)와 경험의 보편성을 바탕으로 특정한 행위를 유발하는 디자인을 창안하고, 이를 디자인 전반적인 분야에 적용하여 그 표현 영역을 확대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Na young photo

Kim, Na young
Game (Major in Game Graphics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