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국 시카고 예술대학 ATS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STEAM 교육에의 접근 - 뉴미디어 아트를 중심으로An Approach to STEAM Education through Analysis of Art and technology studies Programs in SAIC : Focusing on New Media Art

Other Titles
An Approach to STEAM Education through Analysis of Art and technology studies Programs in SAIC : Focusing on New Media Art
Authors
김시내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STEAM; 뉴미디어 아트; 소프트웨어 교육; STEAM; newmedia art; software ecucation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33, no.3, pp.46 - 73
Journal Title
미술교육논총
Volume
33
Number
3
Start Page
46
End Page
7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666
ISSN
1229-0440
Abstract
예술의 의미가 역사적으로도 시대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었음을 고려할 때 STEAM에서 ʻARTʼ는 과연 예술 교육과 예술 교육자들에게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다각도로 고찰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연구자는 시카고 예술대학의 기술과 예술 융합분과(Art and technology studies)의 커리큘럼과 창작 시스템, 프로젝트들을 분석함으로써 예술 중심의 STEAM 교육의 접근 방식에 대해 논의해 보았다. 그리고 미술 중심의 STEAM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기초연구로써 뉴미디어 아트와 소프트웨어 교육, STEAM, 그리고 2015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등을 분석해보았다. 분석결과 STEAM에서 A는 테크네, 표현, 사고과정, 인문학, 관계적 미학 등 다양한 개념과 의미, 기능을 지닌다고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