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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 장소가 미치는 카페의 브랜드 경험 요인 연구- 소상공인과 프랜차이즈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brand experience of cafe about factors affecting in local place as alley -Focusing on cases of small business and franchisees-

Other Titles
A study on brand experience of cafe about factors affecting in local place as alley -Focusing on cases of small business and franchisees-
Authors
장순규이재한
Issue Date
2019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골목 상권; 도시 재생; 브랜드 전략; BX 디자인; 경험 디자인; Local commercial; Urban regeneration; Brnad strategy; BX design; Experience design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6, pp.345 - 356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66
Start Page
345
End Page
3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680
ISSN
1976-1562
Abstract
최근 도시는 오래된 시간의 흐름으로 형성된 골목을 통한 지역 상권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발달상권에서 경험할 수 없는 부분을 골목상권에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식음료 외 다양한 경험을 소비하는 공간으로서 역할을 하는 카페를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골목카페에 대하여 오래된 건물의 내외부를 그대로 활용하는 사례와 개선하여 활용하는 사례, 소상공인과 같은 개인 브랜드와 프랜차이즈와 같은 유명 브랜드의 각 사례를 분류하여 비교한다. 상기 카페 사례의 비교 결과, 골목상권에 입주한 카페의 경우 오래된 내외부를 적극 활용하여 기존과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시함으로, 골목카페만의 개성있는 브랜드 경험을 제시하는 전략하는 방향은 소비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프랜차이즈도 기존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것보다, 골목에서 오랜 시간의 흐름으로 형성된 문화를 제공하는 것이 소비자의 호응을 이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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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Department of Biological and Chem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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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ience & Technology (Biological and Chemica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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