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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그래프 이미지에 대한 의미분석 : 국내 하기스광고 디지털포스터를 중심으로Semantic Analysis of Cinemagraph Images : Focused on Domestic Huggies Advertising Digital Poster

Other Titles
Semantic Analysis of Cinemagraph Images : Focused on Domestic Huggies Advertising Digital Poster
Authors
김영일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Cinemagraph; Image semantics; Convergence design; Digital media; 시네마그래프; 이미지의미론; 융합디자인; 디지털매체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20, no.5, pp.134 - 144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20
Number
5
Start Page
134
End Page
14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29
ISSN
1598-8635
Abstract
본 연구는 시네마그래프의 이미지 의미해석을 포커스그룹인터뷰(FGI)를 통해 분석하였다. 시네마그래프의 이미지기법이 수용자에게 무엇을 전달하는지 또는 광고영역에서 주의력을 주는지 등 시네마그래프의 이미지가 전달하는 기능이 무엇이며, 이미지를 본 사람들의 주관적 인식을 알아보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따라서 그에 따른방법은 질적 연구에 해당하는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해 시네마그래프의 이미지로 표현한 하기스 디지털 포스터광고를 인식함에 있어 사람들의 주관적 해석을 분석하고, 인식한 내용을 기호학으로 전환된 내용이 사람들마다어떻게 다른지 실험을 통해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일부의 움직임을 주는 디지털 사진인시네마그래프는 부분 움직임에 주목하게 된다. 시네마그래프에서 표현된 의미 분석에서 일부 움직임이 수용자에게 시선을 주목하게 하였다. 이는 정적사진에서 볼 수 없는 행동의 움직임이 다른 기호적 해석으로 풀이 되었다. 정지된 사진에서 움직임이 표현된 이미지의 의미는 일부의 동작으로 인해 다른 결과의 기호적 해석으로 나타났다. 시네마그래프의 매체 기법으로 이미지가 갖고 있는 고정 관념을 탈바꿈한 형태이다. 따라서 본래 이미지가 갖고 있는 의미에서 움직임을 더하여 융합매체로 거듭되었다. 시네마그래프는 순수 이미지의 기존의 질서를 변형하여 새롭게 창조된 매체로 탈바꿈되었다. 이는 수용자가 해석하는 주관적 인식에 따라 달라졌고, 지각작용의 결과 이미지의미 분석이 달라진 것이다. 결국 수용자들은 시네마그래프로 제작된 이미지 기호분석을 통해 밝혀본 바 이미지의미가 변화한 함의를 지닌다. 정리를 하면 이미지는 정지된 상의 형태를 갖추고 있고, 동영상은 움직이는 상의 형태를 갖고 있는데 이를 합쳤을 때 이미지가 하나로 표현된 지각작용은 원래 사진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가 변형되면서 지각된 것과 다르게 해석도 변화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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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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