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헬스 앤 뷰티 스토어(Health & Beauty Store)의 체험지각요소가 이용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윤희경-
dc.contributor.author임유명-
dc.contributor.author성열홍-
dc.date.available2021-03-17T08:41:16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9-
dc.identifier.issn1229-28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3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글로벌 드럭스토어의 국내 진화형인 헬스 앤 뷰티 스토어(Health & Beauty Store)의 체험지각요소가 이용자에 게 이용 만족과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용자들이 H&B스토어 에서 쇼핑과 더불어 체험요소 여부에 반응하며 매장을 이용한다는 전제하에 Pine & Gilmore(1998)의 체험경제이론을 바 탕으로 4가지 체험지각요소(오락성요소, 정보성요소, 현실도피요소, 미적요소)를 H&B스토어의 체험지각요소에 적용시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H&B스토어의 체험지각요소 중 오락성요소, 현실도피요소, 미적요소가 이용자 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H&B스토어의 체험지각요소 중 오락성요소가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용자가 H&B스토어에서의 재미와 즐거움, 매장과 쇼핑에 대한 몰입, 디스플레이 요소 등을 높게 지각할수록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반면, H&B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이용 자의 만족 여부와 관련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가 H&B스토어 이용자의 소비문화에 맞는 매장 체험요소 기획에 있어 기초자료로서 도움이 되고, 또 향후 진행되는 H&B스토어에 대한 연구에 대한 초석으로 기여할 수 있게 되기 를 기대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dc.title헬스 앤 뷰티 스토어(Health & Beauty Store)의 체험지각요소가 이용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Experience Perception Factors of Health and Beauty Store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성열홍-
dc.identifier.doi10.18555/kicpd.2019.58.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8, pp.231 - 240-
dc.relation.isPartOf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number58-
dc.citation.startPage231-
dc.citation.endPage24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51362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헬스 앤 뷰티스토어-
dc.subject.keywordAuthor체험경제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체험지각-
dc.subject.keywordAuthor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지속적 이용의도-
dc.subject.keywordAuthor소비문화-
dc.subject.keywordAuthorHealth &amp-
dc.subject.keywordAuthorBeauty Store-
dc.subject.keywordAuthorExperience Economy-
dc.subject.keywordAuthorExperience Perception-
dc.subject.keywordAuthor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sumer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Continuous use inten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