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 앤 뷰티 스토어(Health & Beauty Store)의 체험지각요소가 이용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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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윤희경 | - |
dc.contributor.author | 임유명 | - |
dc.contributor.author | 성열홍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08:41:16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9 | - |
dc.identifier.issn | 1229-28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3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글로벌 드럭스토어의 국내 진화형인 헬스 앤 뷰티 스토어(Health & Beauty Store)의 체험지각요소가 이용자에 게 이용 만족과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용자들이 H&B스토어 에서 쇼핑과 더불어 체험요소 여부에 반응하며 매장을 이용한다는 전제하에 Pine & Gilmore(1998)의 체험경제이론을 바 탕으로 4가지 체험지각요소(오락성요소, 정보성요소, 현실도피요소, 미적요소)를 H&B스토어의 체험지각요소에 적용시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H&B스토어의 체험지각요소 중 오락성요소, 현실도피요소, 미적요소가 이용자 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H&B스토어의 체험지각요소 중 오락성요소가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용자가 H&B스토어에서의 재미와 즐거움, 매장과 쇼핑에 대한 몰입, 디스플레이 요소 등을 높게 지각할수록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반면, H&B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이용 자의 만족 여부와 관련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가 H&B스토어 이용자의 소비문화에 맞는 매장 체험요소 기획에 있어 기초자료로서 도움이 되고, 또 향후 진행되는 H&B스토어에 대한 연구에 대한 초석으로 기여할 수 있게 되기 를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 - |
dc.title | 헬스 앤 뷰티 스토어(Health & Beauty Store)의 체험지각요소가 이용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Experience Perception Factors of Health and Beauty Store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열홍 | - |
dc.identifier.doi | 10.18555/kicpd.2019.58.2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8, pp.231 - 240 | - |
dc.relation.isPartOf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number | 58 | - |
dc.citation.startPage | 231 | - |
dc.citation.endPage | 240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1362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헬스 앤 뷰티스토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체험경제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체험지각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만족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속적 이용의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비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Health & | - |
dc.subject.keywordAuthor | Beauty Sto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ce Economy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ce Percep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atisfa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sumer cul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tinuous use intenti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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