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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스 앤 뷰티 스토어(Health & Beauty Store)의 체험지각요소가 이용자의 만족도와 지속적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Experience Perception Factors of Health and Beauty Store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Experience Perception Factors of Health and Beauty Store on User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Authors
윤희경임유명성열홍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Keywords
헬스 앤 뷰티스토어; 체험경제이론; 체험지각; 만족도; 지속적 이용의도; 소비문화; Health & Beauty Store; Experience Economy; Experience Perception; Satisfaction; Consumer culture; Continuous use intention
Citation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8, pp.231 - 240
Journal Title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umber
58
Start Page
231
End Page
24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39
DOI
10.18555/kicpd.2019.58.21
ISSN
1229-2834
Abstract
본 연구는 글로벌 드럭스토어의 국내 진화형인 헬스 앤 뷰티 스토어(Health & Beauty Store)의 체험지각요소가 이용자에 게 이용 만족과 지속적인 이용의도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이용자들이 H&B스토어 에서 쇼핑과 더불어 체험요소 여부에 반응하며 매장을 이용한다는 전제하에 Pine & Gilmore(1998)의 체험경제이론을 바 탕으로 4가지 체험지각요소(오락성요소, 정보성요소, 현실도피요소, 미적요소)를 H&B스토어의 체험지각요소에 적용시켜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H&B스토어의 체험지각요소 중 오락성요소, 현실도피요소, 미적요소가 이용자 만족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H&B스토어의 체험지각요소 중 오락성요소가 이용자의 지속적 이용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용자가 H&B스토어에서의 재미와 즐거움, 매장과 쇼핑에 대한 몰입, 디스플레이 요소 등을 높게 지각할수록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반면, H&B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이용 자의 만족 여부와 관련이 없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가 H&B스토어 이용자의 소비문화에 맞는 매장 체험요소 기획에 있어 기초자료로서 도움이 되고, 또 향후 진행되는 H&B스토어에 대한 연구에 대한 초석으로 기여할 수 있게 되기 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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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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