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장 환경, 경영자 의사결정 및 투자기회가 종업원의 금전적인 보상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Market Environment, Managerial Decision and Investment Opportunities on Employees' Monetary Compensation

Other Titles
The Effect of Market Environment, Managerial Decision and Investment Opportunities on Employees' Monetary Compensation
Authors
유성용김동헌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유통경영학회
Keywords
Market Environment; Manager' s View about Investment; Investment opportunities; Monetary Compensation; 시장 환경; 경영자 의사결정 시각; 투자기회; 금전적 보상
Citation
유통경영학회지, v.22, no.1, pp.133 - 145
Journal Title
유통경영학회지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133
End Page
1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78
DOI
10.17961/jdmr.22.1.201902.133
ISSN
2384-013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제품시장의 환경, 경영자의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시각, 투자기회 등이 기업의 내부구성원인 종업원의 금전적인 보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기업 내부 구성원들에 대한 책임과 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책임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내부 구성원인 종업원에 대한 책임으로 금전적인 보상 수준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을 위해 사회적 책임지수를 입수할 수 있는 기업을 표본으로 선정하였으며, 종업원에 대한 금전적 보상을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장집중도는 종업원에 대한 금전적 보상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CSR 활동수준은 종업원의 금전적 보상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투자기회는 종업원의 금전적 보상에 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인적자원에 대한 역량강화를 위한 투자로서 교육훈련비 지출은 종업원에 대한 금전적인 보상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시장에서 경쟁 환경이 종업원에 대한 금전적인 보상에 미치는 영향의 크기를 CSR 활동수준이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우리나라 기업들의 CSR 활동은 진정한 의미의 사회적 책임 이행 활동이라기보다는 전략적인 측면에서 기업 이미지 제고 등에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