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P(Ready to Prepare) 가정편의식(HMR) 제품의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 밀키드(Meal kit)를 중심으로Study on Repurchase Intention of RTP HMR Products : Focused on Meal kit
- Other Titles
- Study on Repurchase Intention of RTP HMR Products : Focused on Meal kit
- Authors
- 박민희; 권만우; 나건
- Issue Date
- 2019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HMR; RTP HMR; Meal kit; Repurchase Intention; Price Sensitivity; 가정편의식; RTP 가정편의식; 밀키트; 재구매의도; 가격민감도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9, no.2, pp.548 - 557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9
- Number
- 2
- Start Page
- 548
- End Page
- 55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84
- DOI
- 10.5392/JKCA.2019.19.02.548
- ISSN
- 1598-4877
- Abstract
- 1인 가구와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생활 패턴의 변화, 편리성 추구 등과 '집밥' 트렌드가 맞물려, HMR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본 연구는 ‘밀키트(Meal Kit)’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RTP(Ready-to-Prepare) HMR 제품 재구매의도와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자기효능감이 높을수록 이용용이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혁신성이 높을수록 이용용이성은 낮아졌으나, 유용성과 재구매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영향이 높을수록 재구매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편의성이 높을수록 신뢰는 낮아졌으나, 재구매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경제성이 높을수록 신뢰와 재구매의도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가격민감도는 신뢰와 재구매의도 간에 조절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세분화된 HMR 연구의 이론적 근거가 될 뿐만 아니라, 제품 개발 및 판매를 위한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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