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 미술교사 교육실습에 관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의 참여관찰 연구: 미국 애리조나 대학과 국내 교육대학 수업을 중심으로A Comparative Educational Study on Prospective Teachers’ Experiences of Teaching Practice about Visual Arts through Participant Observation between the University of Arizona in U.S and the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 Republic of Korea.

Other Titles
A Comparative Educational Study on Prospective Teachers’ Experiences of Teaching Practice about Visual Arts through Participant Observation between the University of Arizona in U.S and the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 Republic of Korea.
Authors
서제희
Issue Date
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comparative educational study; prospective teachers’ teaching practice; participant observation;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예비 미술교사 실습; 문화상대주의; 참여관찰; 국제비교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 pp.1213 - 1235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1213
End Page
12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2985
DOI
10.22251/jlcci.2019.19.1.1213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2개국 교육기관의 예비 미술교사 실습수업에 관한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의 참여관찰 연구이다. 그동안 교육기관의 국제비교는 그 기관이 갖는 지역성, 문화성, 제도적 특징 등을 파악하는 것에 도움이 되어왔다. 교육현장이 다양하게 분화되고 각기 다른 성격으로 전개되면서 국제비교에 관한 교육현장의 구체적 양상이나 현장에 따른 다양성, 혹은 미시적 관점을 이해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는 상이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두 교육기관에서 연구자가 예비 교사들의 교육실습을 한 학기 이상 참여관찰하고 수업과정과 작품 이미지 촬영, 예비 교사들과의 인터뷰 등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결과 다음의 세 가지로 분류되는 다음과 같은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첫째, 교사 양성기관이 실시하고 있는 제도의 차이에 따라 교육실습 현장의 모습이 달리 나타난다. 둘째, 교실에서 예비 미술교사가 가진 주체성의 차이에 따라 교수학습 활동의 다름이 발생한다. 셋째, 교육실습에서 겪는 예비 교사들의 반성과 실천 따라 실습수업의 교육적 의미가 달라졌다. 각각의 교육현상에 대한 단면들을 통해 문화적, 제도적 차이를 다양한 시각에서 이해할 수 있으며 교육현장의 실천적 변화와 개선을 추구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