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제작프로세스와 협업시너지 효과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엄정호 | - |
dc.contributor.author | 장인성 | - |
dc.date.available | 2021-03-17T08:44:02Z | - |
dc.date.created | 2020-07-06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229-283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086 | - |
dc.description.abstract | 21세기 이후 사회-문화-경제를 포함 한 모든 영역이 초개인화의 영향 하에 있으며 특히나 예술과 디자인 분야와 이에 해당되는 작가들은 하나의 사조나 단일화 된 형식으로는 관람객, 클라이언트, 콜렉터, 일반소비자들을 충족시킬 수 없는 환경에 놓여졌다. 이처럼 문화예술 영역에서 특정한 고급문화와 대중문화간의 경계가 허물어진 상황에 맞는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다변화된 예술디자인 분야의 나아갈 방법론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초개인화시대의 엄청난 속도로 변화, 증식 되어가는 개개인의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첫째, 협업 혹은 아트콜라보레이션을 방법론으로 택하였다. 하나의 트랜드나 단순한 사회현상이 아닌 협업과 아트콜라보레이션의 변화무쌍한 특성을 협업의프로세스 방식을 연구자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대입해 연구하였다. 둘째, 각 사례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작가와 클라이언트 간의 아이텐티티의 결합을 통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는 계기를 세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과거-현재에 해당되는협업 시너지 효과를 연구하였다. 이상의 연구자의 실제사례를 토대로 한 아트콜라보레이션의 프로세스와 협업의 시너지효과 사례 분석을 통해 미래의 예술-디자인의 나아갈 다변화된 방향성 중 하나가 협업의 방식에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 - |
dc.title | 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제작프로세스와 협업시너지 효과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Production Process of Art Collaboration and the Effect of Synergy of Collabor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장인성 | - |
dc.identifier.doi | 10.18555/kicpd.2018.55.2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5, pp.227 - 237 | - |
dc.relation.isPartOf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number | 55 | - |
dc.citation.startPage | 227 | - |
dc.citation.endPage | 237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2706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Hyper-person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abo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collabo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constructiv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Identif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end | - |
dc.subject.keywordAuthor | 초개인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트 콜라보레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해체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아이텐티티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트랜드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