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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제작프로세스와 협업시너지 효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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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엄정호-
dc.contributor.author장인성-
dc.date.available2021-03-17T08:44:02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9-28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086-
dc.description.abstract21세기 이후 사회-문화-경제를 포함 한 모든 영역이 초개인화의 영향 하에 있으며 특히나 예술과 디자인 분야와 이에 해당되는 작가들은 하나의 사조나 단일화 된 형식으로는 관람객, 클라이언트, 콜렉터, 일반소비자들을 충족시킬 수 없는 환경에 놓여졌다. 이처럼 문화예술 영역에서 특정한 고급문화와 대중문화간의 경계가 허물어진 상황에 맞는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다변화된 예술디자인 분야의 나아갈 방법론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초개인화시대의 엄청난 속도로 변화, 증식 되어가는 개개인의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첫째, 협업 혹은 아트콜라보레이션을 방법론으로 택하였다. 하나의 트랜드나 단순한 사회현상이 아닌 협업과 아트콜라보레이션의 변화무쌍한 특성을 협업의프로세스 방식을 연구자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대입해 연구하였다. 둘째, 각 사례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작가와 클라이언트 간의 아이텐티티의 결합을 통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는 계기를 세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과거-현재에 해당되는협업 시너지 효과를 연구하였다. 이상의 연구자의 실제사례를 토대로 한 아트콜라보레이션의 프로세스와 협업의 시너지효과 사례 분석을 통해 미래의 예술-디자인의 나아갈 다변화된 방향성 중 하나가 협업의 방식에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dc.title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제작프로세스와 협업시너지 효과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roduction Process of Art Collaboration and the Effect of Synergy of Collabor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인성-
dc.identifier.doi10.18555/kicpd.2018.55.2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5, pp.227 - 237-
dc.relation.isPartOf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dc.citation.number55-
dc.citation.startPage227-
dc.citation.endPage23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42706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Hyper-personaliz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llaboration-
dc.subject.keywordAuthorArt collaboration-
dc.subject.keywordAuthorDe-constructivism-
dc.subject.keywordAuthorIdentify-
dc.subject.keywordAuthorTrend-
dc.subject.keywordAuthor초개인화-
dc.subject.keywordAuthor협업-
dc.subject.keywordAuthor아트 콜라보레이션-
dc.subject.keywordAuthor해체주의-
dc.subject.keywordAuthor아이텐티티-
dc.subject.keywordAuthor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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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학처 > 교양과(세종)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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