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콜라보레이션의 제작프로세스와 협업시너지 효과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roduction Process of Art Collaboration and the Effect of Synergy of Collabor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roduction Process of Art Collaboration and the Effect of Synergy of Collaboration
- Authors
- 엄정호; 장인성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 Keywords
- Hyper-personalization; Collaboration; Art collaboration; De-constructivism; Identify; Trend; 초개인화; 협업; 아트 콜라보레이션; 해체주의; 아이텐티티; 트랜드
- Citation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no.55, pp.227 - 237
- Journal Title
-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 Number
- 55
- Start Page
- 227
- End Page
- 23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086
- DOI
- 10.18555/kicpd.2018.55.21
- ISSN
- 1229-2834
- Abstract
- 21세기 이후 사회-문화-경제를 포함 한 모든 영역이 초개인화의 영향 하에 있으며 특히나 예술과 디자인 분야와 이에 해당되는 작가들은 하나의 사조나 단일화 된 형식으로는 관람객, 클라이언트, 콜렉터, 일반소비자들을 충족시킬 수 없는 환경에 놓여졌다. 이처럼 문화예술 영역에서 특정한 고급문화와 대중문화간의 경계가 허물어진 상황에 맞는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다변화된 예술디자인 분야의 나아갈 방법론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초개인화시대의 엄청난 속도로 변화, 증식 되어가는 개개인의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첫째, 협업 혹은 아트콜라보레이션을 방법론으로 택하였다. 하나의 트랜드나 단순한 사회현상이 아닌 협업과 아트콜라보레이션의 변화무쌍한 특성을 협업의프로세스 방식을 연구자의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대입해 연구하였다. 둘째, 각 사례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작가와 클라이언트 간의 아이텐티티의 결합을 통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는 계기를 세 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하여 과거-현재에 해당되는협업 시너지 효과를 연구하였다. 이상의 연구자의 실제사례를 토대로 한 아트콜라보레이션의 프로세스와 협업의 시너지효과 사례 분석을 통해 미래의 예술-디자인의 나아갈 다변화된 방향성 중 하나가 협업의 방식에 있음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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