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들이 형성한 ‘공동체’의 의미: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연계와 협력에 대한 사례 연구The Meaning of Community as Formed by Teachers: A Case Study of Solidarity and Collaboration in a Teacher Learning Community

Other Titles
The Meaning of Community as Formed by Teachers: A Case Study of Solidarity and Collaboration in a Teacher Learning Community
Authors
김종훈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교육과정학회
Keywords
교사학습공동체; 공동체; 의미형성; 교사; 연계와 협력; teacher learning community; community; meaning-making; teachers; solidarity and collaboration
Citation
교육과정연구, v.36, no.3, pp.29 - 47
Journal Title
교육과정연구
Volume
36
Number
3
Start Page
29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107
ISSN
1229-3202
Abstract
이 연구는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연계와 협력의 과정을 토대로 교사들이 형성한 공동체의 의미를 탐색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이 글은 자발적으로 조직·운영 중인 한 교사학습공동체의 사례를 바탕으로, 공동체에 대하여 교사들이 형성한 의미가 무엇인지, 그 의미에 드러난 주요 특징은 무엇인지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에게 있어 공동체는 ‘핵심적인 질문이 이끌어가는 모임’,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의사소통의 장’, ‘일상적 삶에 개입된 결정적 사건’, ‘가치 발견과 의미 획득의 공간’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더불어공동체에 대한 교사들의 의미형성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발견되었다. 첫째, 공동체에 대한 의미는 교사의 연구와 실천의 반복과 순환,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 양자를 통합해 가는 과정을 통해 형성된다. 둘째, 공동체에 대한 교사의 의미형성 과정은 교사 내러티브의 특징을 반영한다. 셋째, 교사들이 형성한 공동체의 의미는 교사학습공동체의 지속가능성에 관여한다.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경험을 통해 교사들이 형성한 공동체의 의미와 그 성격을 탐색하려는 이 글은 공동체를 통해 교사들이 경험한 바가 무엇인지를 면밀하게 드러냄으로써 교사 교육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