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프로젝션매핑에서 나타난 태극 표현의 입장과 배경 - <태극: 우주의 조화> 공연 영상을 중심으로-The Conceptual Stances and Backgrounds about Taegeuk Expression of the Projection Mapping at the Opening Ceremony of PyeongChang Winter Olympic -Focused on the mapping image of <Taegeuk: Harmony of The Cosmos>
- Other Titles
- The Conceptual Stances and Backgrounds about Taegeuk Expression of the Projection Mapping at the Opening Ceremony of PyeongChang Winter Olympic -Focused on the mapping image of <Taegeuk: Harmony of The Cosmos>
- Authors
- 목진요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 Keywords
- Taegeuk; Trigrams; Projection Mapping; Opening Ceremony of PyeongChang Winter Olympic; 태극; 사괘; 프로젝션매핑;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 Citation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64, pp.195 - 208
- Journal Title
-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 Volume
- 64
- Start Page
- 195
- End Page
- 20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116
- ISSN
- 1976-1562
- Abstract
- 이 연구는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의 <태극: 우 주의 조화>공연의 프로젝션매핑 영상이 취하고 있는 개념적인 입장과 이론적 배경에 집중한다. 태극 표현에 대한 개념적 입장으로, 태극기에 사용된 태극과 사괘의 중국 유래에 대한 상반된 주장들을 살펴보고, 역사를 통해 전래되고 전이되 는 문화의 본질을 인정하는 입장을 밝힌다. 태극 표현에 대한 이론적 배경으로, 동양철학 에 국한되었을 것으로 예상했던 태극과 사괘의 우주에 대한 원리가 동서고금을 망라하여 다양한 학문들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결론을 도출해내는 우연들에 주목한다. 동서양 간 동일성을 보이는 존재의 궁극적 근거에 대한 철학적, 수학적, 과학 적 배경에 대해 연구하여 태극의 보편타당성에 대해 논한다. 이러한 입장과 배경을 통해 <태극: 우주의 조 화>공연의 프로젝션매핑 영상의 전체적인 전개 방식과 재해석의 면면을 살펴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11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