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층화 된 질서 만들기” : 초등학교 입학 초기 적응과정에 관한 시각 이미지 연구“Making the Stratified Order” : A Visual Images Research on the Adjustment to the Fisrt year in the Primary School.

Other Titles
“Making the Stratified Order” : A Visual Images Research on the Adjustment to the Fisrt year in the Primary School.
Authors
서제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미술교육학회
Keywords
visual images research; adjustment to the school; stratification; socialization; 초등학교 입학; 학교 적응; 시각 이미지 연구; 사회화; 지층화
Citation
미술교육논총, v.32, no.2, pp.96 - 118
Journal Title
미술교육논총
Volume
32
Number
2
Start Page
96
End Page
1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123
ISSN
1229-0440
Abstract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 J의 초등학교 입학 초기의 생활과 관련한 시각 이미지들을 중심으로 적응과정을 해석하는 질적 연구이다. 이 연구는 지금까지 학교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가 외부의 시스템, 혹은 제도나 교육과정 내에서 학생들의 적응을 다루었던 것과 달리, 연구자와 학생 개인의 삶 속에서 내부자적인 관점으로 학교 적응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또한 글로 된 이야기나 서술의 보조 자료로서 시각 이미지의 사용이 아닌, 연구의 중심으로 시각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시각 자료를 연구의 적극적인 소통의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시각 이미지에 나타난 J의 초등학교 적응 과정의 양상은 새로운 공간에 대한 두려움에서 관계 맺기로, 규칙을 통해 스스로 질서를 만들어가는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우리 문화에서 초등학교 입학 이후 적응과정의 관습적 의미와 행동이 무엇인지를 성찰하는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교육’이라는 이름으로 행해지는 입학 이후 적응과정의 현상들을 ‘사회화’와 ‘지층화’라는 새로운 시각으로 이해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