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Wildcat”을 만나다: 예비 미술교사 실습수업의 시각 이미지에 관한 소론Meet the Wildcat: A Visual Images Research on Prospective Teachers’ Teaching Practice

Other Titles
Meet the Wildcat: A Visual Images Research on Prospective Teachers’ Teaching Practice
Authors
서제희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Keywords
visual images; art based research; teaching practice; teacher training; 시각 이미지; 예술기반 연구; 실습수업; 교사 교육
Citation
미술과 교육, v.19, no.2, pp.117 - 134
Journal Title
미술과 교육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117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128
ISSN
1229-747X
Abstract
본 연구는 시각 이미지를 통해 교육현장의 문화와 제도, 연구자의 체험을 전달하는 예술기반 연구이다. 사진을 주된 자료로 사용하여 사진 이미지를 통해 연구현장을 재현하고 연구자의 시각을 전달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대학과 지역 학교와의 연계에 의해 진행되고 있는 미국 애리조나 대학(University of Arizona)의 예비 미술교사 실습수업인 “Wildcat Art”를 소개하고 우리의 교사 양성과정에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다른 사회문화권의 제도와 양상을 살펴보는 연구는 우리 사회의 제도적 개선과 문화적 변화에 기여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한다. “Wildcat Art”는 예비 미술교사 교육실습 프로그램이자 지역 참여 미술교육 프로그램으로서, 그 수업의 내용은 다문화 교육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실습에서 예비 미술교사들은 교실을 운영하고 수업을 진행하면서 수업의 주체로 변모해가는 성장의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수업 실습과 수업 반성이 순환적으로 반복되면서 다음 수업의 개선과 실천으로 미술교사가 되어가는 경험을 심화시킨다. 이러한 과정은 교육실습이 교육현장을 미리 경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교수경험, 실천, 반성의 유기적 연계 속에서 예비 미술교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미술교사 되기”의 의미를 찾도록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