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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레이션 사례를 통한 트렌드 연구 ; 제품 디자인을 중심으로A Case Study on Recently Collaboration Trends ; Focused on Products Design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Recently Collaboration Trends ; Focused on Products Design
Authors
정희성변상태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Collaboration; Product Design; Trend Map; Identity; Collabonomics; 콜라보레이션; 제품 디자인; 트렌드 맵; 아이덴티티; 콜래보노믹스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11, no.1, pp.113 - 124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113
End Page
12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370
ISSN
1976-8745
Abstract
현대 소비자들의 취향은 기능 위주의 제품 선호에서 보다 차별화 될 수 있는 예술적이고 감각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들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제품을 생산하는 대다수의 기업들은 디자인 경영의 일환으로 예술 작품의 이미지를 차용하여 디자인에 접목시키거나 유명 디자이너를 제품 디자인 과정에 참여시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가 단순한 제품 브랜드 강화나 이벤트성의 아트 마케팅의 차원에 그치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품디자인에 있어서의 제품 콜라보레이션 사례들을 유형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디자인 콜라보레이션의 경향을 맵핑하여 트렌드를 확인하고 향후 지향점을 찾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에서 활용된 사례는 국내외 콜라보레이션 사례 중에서 제품 내/외관 디자인 및 패키지 디자인 중심으로 선별되었으며 여섯 가지 범주로 나눈 후, 각 유형별 특징과 경향을 고찰하였다. 협업 내용을 주요 목적과 수단으로 나누고 각 분류를 3가지로 세분하여 레벨화 하였고 이러한 기법으로 검토 사례들을 정리하여 트렌드 맵을 얻을 수 있다. 분석 사례의 59% 정도가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해 상호 유기적인 콜라보레이션을 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약 27%의 경우는 성공적인 제품 런칭과 매출 증가를 위해 콜라보레이션 디자인을 추진하였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단순한 라이센싱 보다는 새로운 가치의 제품 디자인을 만들어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단순한 주체간의 조합보다는 조화를 통해 새로운 가치와 개념의 제품을 만들어내는 디자인 협업이 진정한 의미의 콜라보레이션이며 향후 지향되어야할 방향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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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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