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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성장 시대, 질적 성장을 위한 디자인 담론과 방향성 고찰; 공공성 회복을 위한 디자인 개념 확장A Study of Design Discourse to Qualitative Growth in New Normal ; Extending Design Concept for Recovery of Publicness

Other Titles
A Study of Design Discourse to Qualitative Growth in New Normal ; Extending Design Concept for Recovery of Publicness
Authors
안영주나건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Publicness; Design Discourse; New Normal; Qualitative Growth; 공공성; 디자인 담론; 저성장; 질적 성장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10, no.4, pp.11 - 20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10
Number
4
Start Page
11
End Page
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44
ISSN
1976-8745
Abstract
현대 디자인 담론에서 디자인이 기계미학에서 벗어나, 디자인정체성에 대한 성찰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이는 디자이너의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강조하고, 그에 합당한 자질과 능력을키우도록 요구하는 한다고 볼 수 있다. 현대 디자인은 사회 전반에 걸친 깊이 있고 포괄적인 이해가 전제되어야 하는데, 이는 사회, 경제, 생태, 문화적 상황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사람들의 정서적, 심리적 욕구에 대한 이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특히 저성장이라는 새로운 경제체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담론에서는 어떻게 디자인 개념이 확대되는지 그 흐름을 살펴보고,저성장에 대응하기 위한 디자인 방향성에 대한 담론적 고찰을하였다. 저성장 시대 도래를 알리는 지금, 우리 사회는 양적성장에서 질적성장으로의 과도기를 맞이하고 있다. 질적성장을통한 더욱 성숙한 사회로 가기 위해서는 공공성 회복이 절실히 요구된다. 따라서 디자인과 공공성의 관계성을 논하기 위해 디자인 담론을 고찰하였고, 그 결과 1)공익을 위한 협력, 2)생태학적 사고, 그리고 3) 인간 본성 탐구를 도출해 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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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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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h, K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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