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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피트니스용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연구A Study on Application Design for Home Fitness Wearable Devices

Other Titles
A Study on Application Design for Home Fitness Wearable Devices
Authors
이예지변상태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Wearable Devices; Home Fitness; Application Design; 웨어러블 디바이스; 홈 피트니스;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19, no.4, pp.169 - 178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19
Number
4
Start Page
169
End Page
1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52
ISSN
2671-6194
Abstract
최근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이 활성화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이지면서 피트니스용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건강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높아졌지만, 현실적으로는 장시간 앉아서 근무하는 사회초년생들의 운동 부족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접근성과 관심도가 높고 운동에 관심이 많지만, 외부 피트니스 시설을 이용하기 어려워 홈 피트니스를 원하며 구매력이 있는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한다. 집에서 혼자 운동할 때, 보기에는 쉬어보이는 자세이지만 잘못된 운동 방법이나 자세를 취할 경우 오히려 부작용이 따라 올 수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홈 피트니스를 위해 단순히 측정과 기록하는 것이 아닌, 가정에서도 기기로부터 잘못된 자세에 대해 피드백 받아 바른 자세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며, 정확하고 효율적인 움직임을 도와주는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먼저 이론 고찰을 통해 운동의 이해와 웨어러블 디바이스, 피트니스 디바이스 및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해 및 현황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단계에서는 피트니스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심층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추후 진행될 디자인 단계를 위해 사례 분석 방법을 이용하여 현재 피트니스 어플리케이션의 시장 현황과 GUI 사례에 대해서 분석하였고, 분석 결과를 정리하였다. 다음 단계에서는 문헌 조사와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디자인에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였고, 도출된 요소들을 기반으로 디자인 방향을 설정하였다. 또한 피드백을 전달하기 위해 움직임 감지 센서가 내장된 피트니스용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 시 상황에 맞는 UI 플로우를 전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토대로 최종적인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가이드를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 결과와 고찰, 한계점 및 향후 과제를 정리하며 마무리하였다. 본 연구는 근력 운동을 중점적으로 하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의 잘못된 자세에 대해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스스로 정확하게 교정하여 올바른 운동에 목적이 있다. 아울러 앞으로의 홈 피트니스에 있어 효율적인 방안이 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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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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