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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시장구조의 경쟁강도와 초과이익의 지속성에 관한 연구Relationship between Product Market Competition and the Persistency of Excess Profits

Other Titles
Relationship between Product Market Competition and the Persistency of Excess Profits
Authors
이원흠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경영교육학회
Keywords
제품시장구조; 독과점사업자; 경쟁강도; 초과이익의 지속성; 수익가치비중; Product Market Competition; Market Concentration Measure; Excess Profit
Citation
경영교육연구, v.31, no.3, pp.117 - 135
Journal Title
경영교육연구
Volume
31
Number
3
Start Page
117
End Page
13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73
ISSN
1598-8651
Abstract
[연구목적]본 연구에서는 제품시장구조의 경쟁강도를 측정하는 대안지표로서 초과이익의 지속성과 수익가치비중을 제안하였다. [연구방법]가중평균 기업가치 평가모형(WAV)에 기초해서 측정한 수익가치비중으로부터 이익의 지속성 계수를 추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시장지배적 사업자(이하 “독과점 사업자”)의 기업가치 평가모형을 도출하였으며, 동 모형의 계수추정을 통해 제품시장구조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는 수익가치비중을 추정함으로써 시장의 독과점강도를 분석하는 방법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1년도 및 2008년도 기준의 산업집중도 자료를 기준으로 독과점 사업자가 존재하는 샘플(예, 독과점고착화 산업이나 시장점유율 CR3 >75% 이상)과 여타 경쟁시장의 샘플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독과점사업자의 초과이익 지속성이 전반적으로 경쟁시장 사업자보다 더 강한 결과를 보였다. 경쟁시장 사업자에 비해 초과이익의 지속성이 약 7% 이상 강한 것으로 추정되고, 독과점 사업자의 성과지표인 수익가치비중 지수는 경쟁시장 사업자에 비해 약 50% 가량 더 큰 수치로 측정되었다. 또한 기존의 독과점사업자에 대한 구분기준인 CR3 >75% 샘플 이외에도 CR3 >40% 이상인 샘플에서도 독과점사업자의 특성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업가치 평가모형에서 추정한 초과이익의 지속성 혹은 그를 바탕으로 측정한 수익가치비중 등이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측정하는 전통적인 시장지배력 지표를 보완하는 지표로서 활용도가 있다는 점을 사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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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Business Administratio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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