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수학교사의 ‘내용과 학습자에 대한 지식(KCS)’ 탐색 연구An Investigation into th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Knowledge of Content and Students

Other Titles
An Investigation into the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Knowledge of Content and Students
Authors
박경미
Issue Date
2016
Publisher
대한수학교육학회
Keywords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Knowledge of Content and Students.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교수학적 내용 지식; 내용과 학습자에 대한 지식; 예비수학교사
Citation
수학교육학연구, v.26, no.2, pp.269 - 285
Journal Title
수학교육학연구
Volume
26
Number
2
Start Page
269
End Page
2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83
ISSN
2288-7733
Abstract
교수학적 내용 지식(PCK)은 수학교육학 분야에서 다각도로 활발하게 탐구되어온 주제이다. 본 연구는 PCK의 구성 요소 중의 하나인 ‘내용과 학습자에 대한 지식(KCS)’에 주목하고, 예비수학교사들의 KCS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재학생 30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은 예비교사들로부터 다양한 답변을 기대할 수 있는 내용을 자유응답형으로 구성하였으며, 네 가지 질문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답변을 기술하고 유형화함으로써 연구 문제로 설정한 학습자의 전형적인 오류, 학습자의 내용 이해, 학습자의 발달 계열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사고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심층면담 결과, 예비교사들은 설문에 대한 응답에서 수학적 관점 혹은 교육적 관점을 갈등적으로 적용하고 있었다. 학교수학을 구성하고 있는 개념 중 여러 학교급과 학년 혹은 여러 영역에서 중층적으로 설명되는 경우에 대해서는 교사양성 과정에서 각 주제들이 학교급과 학년을 관통하여 어떻게 다루어지는지 종적으로 조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