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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기법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개발 - 상호작용 커플 티셔츠를 중심으로 -The Production of Animation Characters using Augmented Reality - Concentrate upon the Interactive Couple T - shirts -

Other Titles
The Production of Animation Characters using Augmented Reality - Concentrate upon the Interactive Couple T - shirts -
Authors
최백
Issue Date
2016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조형디자인협회
Keywords
AUGMENTED REALITY; 3D ANIMATION; CHARACTER; COMPUTER GRAPHICS; SMART PHONE; 증강현실; 3D 애니메이션; 캐릭터; 컴퓨터 그래픽스; 스마트폰
Citation
조형디자인연구, v.19, no.1, pp.27 - 42
Journal Title
조형디자인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27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97
ISSN
1229-1412
Abstract
본 연구는 사용자와 상호 작용하는 증강현실용 캐릭터를 티셔츠의 이미지와 연동시켜서 스마트폰으로 실행할 수 있는 앱(Mobile App)을 제작하는 것인데, 세 영역으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먼저, 증강현실에 적합한 3차원 캐릭터의 개발과 애니메이션을 만들었고, 두 번째는 스마트 폰이 원활하게 인식할 수 있는 캐릭터 이미지를 만들어서 티셔츠에 전사하고,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을 개발하였다. 기능적으로는 첫째, 스마트폰상의 각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와 상호작용하고 사용자의 조작에 반응하도록 시스템을 설계했으며 둘째, 여러 종류의 캐릭터가 동시 구현되고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실행되어 사용자의 흥미를 유지시키려고 노력했으며, 셋째, 셀프 카메라와 이미지 저장 등의 보조 기능 등을 첨가하여 사용자의 사용 성을 높이도록 노력했다. 증강현실 기법을 활용한 3차원 캐릭터는 향후에 있을 수도 있는 증강현실 뉴 미디어의 캐릭터 산업 확장 가능성을 알아보기 위한 선행연구로써 스마트폰과 사물이 연동하는 증강현실 캐릭터를 직접 제작해보았다. 제작 결과, 증강현실 캐릭터는 스마트 폰의 제한적 환경이라 할 수 있는 화면의 크기나 저장공간 부족, 또는 사용자 환경 등의 어려움이 있었으며 인터넷과 상호작용 등의 장점으로 뉴 미디어의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다. 앞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좀 더 보완하여 뉴 미디어를 위한 증강현실 캐릭터의 가능성과 노출 효과를 측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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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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