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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홈 가전 디자인 동향 및 전략 방향Strategic Direction of Smart Home Appliance Design

Other Titles
Strategic Direction of Smart Home Appliance Design
Authors
이길옥변상태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Keywords
Smart Home; Internet of Things; Smart Home Appliance Design; Contextual Design; 스마트 홈; 사물인터넷; 스마트 가전 디자인; 맥락 디자인
Citation
산업디자인학연구, v.10, no.1, pp.83 - 90
Journal Title
산업디자인학연구
Volume
10
Number
1
Start Page
83
End Page
9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599
ISSN
1976-8745
Abstract
백색 가전에서 스마트 정보가전으로 탈바꿈하게 된 데는 인터넷 혁명이 있었다. 1992년 최초로 유비쿼터스 인터넷의 개념이 가전에 도입 되었지만 그 당시 스마트 홈 가전은 시장에서별다른 빛을 보지 못하였다. 이후 두 세기가 지난 2011년이되어서야 사물인터넷(IoT)이 스마트 홈 성장의 기폭제 역할을하며 2020년 성장 가능성이 가장 큰 시장으로 전망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물인터넷(IoT)기술에 기반 하여 재탄생하게 된 스마트 홈 가전의 동향을 파악하고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 제품 분석을 통해 스마트 홈 가전의 핵심 가치를 도출하여제품의 기회와 디자인 접근 방향을 제안하기 위함이다. 이에본 연구는 첫째, 문헌연구를 통해 스마트 홈 가전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하여 어떠한 배경으로 진화되었는지 조명하고 둘째,최근 성장하고 있는 사물인터넷 (IoT)의 기술과 함께 개발된스마트 가전의 사례연구를 통해 제품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제품 사례 분석에 근거해 사용자 중심의 스마트 홈 가전 핵심 가치를 정의하고 향후 스마트 홈 가전의 기회 및 발전 방향을 제안하였다. 그 결과로 사물 인터넷 기반스마트 가전 디자인의 핵심 가치는 편리한 삶(ConvenientLife), 건강한 삶(Wellbeing Life), 안전한 삶(Safe Life), 경제적인 삶 (Economic Life), 즐거운 삶(Pleasant Life)의 5가지로 정의되었으며 이중 건강한 삶(Wellbeing Life)과 즐거운 삶(Pleasant Life)의 가치로 확장된 경험을 제공하는 스마트 홈가전을 새로운 기회 영역으로 전망하였다. 또한 스마트 홈 가전 디자인에 있어서 첫째, 단일 제품 중심이 아닌 기기간의 융합 중심의 맥락 디자인. 둘째, 실시간 사용자 경험 데이터 분석을 통한 사용자 중심의 라이프 스타일 디자인, 셋째, 다양한스마트홈 기기간의 매끄러운 호환과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창출을 위해 타 업종과의 교류와 협력, 연결과 통합이 중요해질 것으로 방향을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가전동향과 제품 기회 및 디자인 전략방향 제시를 통해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 홈 가전제품을 이해하는 기초가 되는데 연구에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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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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