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국 내 한인 결혼이주여성과 자녀의 언어 사용 및 정체성 형성에 관한 사례 연구Language uses and identity construction: A case of a Korean marital immigrant woman and her child in the US

Other Titles
Language uses and identity construction: A case of a Korean marital immigrant woman and her child in the US
Authors
김종훈김지은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다문화교육학회
Keywords
결혼이주여성; 자녀; 언어 사용; 정체성 형성; 모국어; marital immigrant woman; biracial child; language use; identity construction; mother tongue
Citation
다문화교육연구, v.9, no.1, pp.97 - 117
Journal Title
다문화교육연구
Volume
9
Number
1
Start Page
97
End Page
11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602
DOI
10.14328/MES.2016.3.31.97
ISSN
2005-4963
Abstract
이 글은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 결혼이주여성과 그 자녀의 언어 사용 양상 및 정체성 형성 과정을 탐색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2014년까지 이루어진 질적 사례 연구를 통해, 연구 참여자들의 사용 언어(한국어, 영어)에 대한 인식,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인식의 변화, 그 과정에서 형성되고 변화된 정체성의 양상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언어와 정체성 간에는 긴밀하고도 유기적인 관계가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연구 참여자들의 사례를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또한 언어 사용과 정체성 형성은 유동적이고 가변적이어서, 시간과 환경에 따라 복잡한 양상으로 변화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언어 사용과 정체성 형성에 있어 결혼이주여성과 자녀는 상호 간 중요한 위치에 있었으나, 이들의 언어 사용-정체성 형성은 동일한 양상으로 전개되지 않음이 발견되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 글은 한국 다문화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