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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 계발을 위한 나무블록 디자인 사례 연구 -다양한 유닛을 이용한 ‘나무로 생각하기’를 중심으로-A Case Study on the Wood Block Design for Creativity Development -Focused on ‘The Thinking with Wood’ of Various Units-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the Wood Block Design for Creativity Development -Focused on ‘The Thinking with Wood’ of Various Units-
Authors
유수연황성걸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Creativity; Wood Block; Various Units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no.33, pp.69 - 77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Number
33
Start Page
69
End Page
7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737
DOI
10.17246/jkdk.2015..33.007007
ISSN
2092-704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수많은 블록놀이를 탈피한 신개념의 나무블록 완구를 개발하는 것이었다. 기존의 나무나 플라스틱과 같은 재질로 만들어진 일반적인 블록은 어떤 형태의 구조물을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양과 세트화 된 블록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나무로 생각하기’는 32가지의 다양한 유닛과 많은 양의 블록으로 상상하는 모든 것을 만들고 조립 가능하다. ‘나무로 생각하기’가 기존의 블록과 전혀 다른 기능은 접착제를 사용하여 자기만의 조형물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32가지의 유닛 1500pieces로 만들기 가능한 연령으로 만5세의 유치원 아이들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방법은 현장 유치원 원장님 인터뷰 및 창의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 이루어졌다. 인터넷을 이용한 국내외 D/B 및 네트워크 검색, 논문과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출판물 등의 문헌조사를 하였으며, 2회의 워크숍을 통해 디자인의 원리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현장에서의 워크숍을 통하여 첫째 창의적 확장이 가능하며, 둘째 융통성의 원리에 부합되고, 셋째 오감을 만족시켜야 한다는 이론적 배경에 적합한 나무블록을 디자인 제안하였다. 또한 ‘나무로 생각하기’ 워크숍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재료를 다루는 능력, 구조의 이해, 생각의 구체화가 이루어지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향후, ‘나무로 생각하기’를 활용한 움직이는 장난감(moving toy) 등 다양하고 지속적인 개발과 나무라는 천연소재의 가격조율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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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Industrial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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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 Sung G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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