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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안경 3D 광고의 효과성 연구A Study on the Effect of Autostereoscopic 3D Advertisement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 of Autostereoscopic 3D Advertisement
Authors
차혜영성열홍한맑음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무안경 3D 광고; 3D 디스플레이; 광고효과; autostereoscopic 3D advertisement; 3D display; advertising effect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18, no.3, pp.257 - 264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18
Number
3
Start Page
257
End Page
26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909
ISSN
2671-6194
Abstract
무안경 3D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에 안경을 착용하고 입체 영상을 시청해야하는 불편함을 해소했다는데 있다. 입체적으로 현실감을 주는 방식으로 구현된 콘텐츠는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재미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 앞으로 무안경 3D 디스플레이는 광고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수 있는 미디어로 전망된다. 본 연구는 무안경 방식을 채택한 3D 광고의 효과를 검정하기 위해 무안경 3D 광고와 일반광고의 호감도, 설득력, 표현도, 만족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러한 요인들이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연구결과 호감도와 만족도는 두 광고 사이에 차이점이 있었지만, 설득력과, 표현도에서는 차이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요인들 중 만족도와 표현도는 광고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광고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즉, 무안경 3D 광고는 만족도와 표현도가 높을수록 광고태도와 구매의도에 효과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무안경 3D 광고의 영향력과 가능성에 대해 학문적으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으며, 광고를 제작하는데 있어 실무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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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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