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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랩 기반 콘텐츠 창조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사례 연구A Study on Education Example for Media Lab-based Content Creati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Other Titles
A Study on Education Example for Media Lab-based Content Creati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Authors
홍순재김승인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Keywords
Content Creati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Medialab; Contents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5, no.3, pp.799 - 808
Journal Title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ume
15
Number
3
Start Page
799
End Page
8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921
DOI
10.17280/jdd.2015.15.3.076076
ISSN
1598-2319
Abstract
본 연구는 2012년 7월부터 2015년 2월까지 2.5년간 창조전문인력 양성사업 내 창조아카데미 운영사업의 수행에 대한 보고논문이다. 인력양성을 통한 취업률 제고와 재직자 재교육의 목적으로 본 사업단은 홍익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주관기관이 되어 한국게임개발자협회,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한국앱융합산업협회, 한국캐릭터협회와 함께 컨소시엄 형태로 구성되었다. 본 사업단은 7개의 취업연계 강좌와 4개의 재직자 재교육 과정을 통해 취업수요층에 대한 취업률 제고와 재직자 직무능력 강화를 목표로 수행하였다. 4개의 협력기관을 통한 게임·디지털·모바일·캐릭터 트랙으로 구성된 교육프로그램은 수강생들의 자아능력 발현과 타분야에 대한 교육기회 제공에 있어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하였으며, 수강생의 취업기회 제공의 확대로 연결되었다. 특히 다양한 분야에 대한 중복 수강을 통해 수강생의 실무능력 및 자기계발 강화에 높은 효과로 작용하였다. 실무형 교육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성과발표회를 통한 멘토링 제공·취업자문위원단의 활동은 2014년 2학기 취업성과에 획기적인 효과를 불러왔으며, 학생들의 취업수요에 대한 긍정적인 방안으로 강구될 수 있는 기회였다. 재직자 재교육을 통한 만족도는 꾸준히 목표 달성치 이상을 달성하였는데 해당 강좌에 대한 긍정적인 만족 사유로는 무료로 제공되는 전문성 높은 강좌라는 점과 재직자 환경에 부합하는 교육여건의 제공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인력양성 교육사업은 본질적으로 취업률 및 수강생 참여율에 관해 초점이 맞추어진 사업이다. 따라서 관련 사업에 대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경우 본 연구에서 제공하는 시사점을 참고하여 인력양성 사업의 원활한 진행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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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Seung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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